정유엽대책위, “지역공공의대·의사 수 확대 절실”

14:51
Voiced by Amazon Polly

정유엽사망대책위원회가 지역 공공의대를 설립하고 의사 수를 확대해야 한다며 관련법 제정을 촉구했다. 정유엽사망대책위는 2020년 3월 故 정유엽 씨가 코로나19로 오인 받아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한 뒤 꾸준히 공공병원 건립 등 의료공공성 강화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31일 오전 11시 정유엽사망대책위는 경산시청 앞에서 공공의대 및 의전원 설립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유엽 씨 아버지 정성재 씨도 참석했다.

▲31일 정유엽 사망 대책위원회가 경산시청 앞에서 공공의대 등 설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 씨는 유엽 씨 사망 후에도 의료체계가 개선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정 씨는 “최근에도 받아 주는 병원이 마땅찮아 응급차 안에서 숨을 거두는 기사를 보고 있다. 코로나19 시기에나 그럴 줄 알았는데, 유엽이가 겪은 상황이 아직도 벌어지고 있어 아프다”며 “권역응급의료센터에 경증 환자들이 몰려 있고 응급의료를 담당하는 의사의 부족도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최선책은 공공의료원 건립과 확대다. 유엽이 죽음에 대해 정부 차원의 의료공백 대책이 마련되고 의료전달체계 확립, 공공성 확대를 통해 많은 분들이 평등하게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정애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은 의사 수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한국 임상 의사(한의사 포함)는 인구 1,000명당 2.5명으로, OECD평균인 임상 의사 3.7명보다 낮은 하위권으로 기록됐다.

엄 위원장은 “한국은 인구 1,000 명당 의사 수가 노르웨이의 절반으로 꼴찌 수준이다. 한국에서도 경북은 더 열악한 상태”라며 “지역에서 공공의대를 설립해 개선해야 한다. 지방에 산다고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고 목숨을 잃는 일은 더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비례) 대표발의로 공공의과대학 및 공공의학전문대학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해당 법안은 의료취약지역 의료인력 확보 등을 위해 국가 및 지자체가 공공의대나 공공의학전문대학원을 설립, 운영해 의무 복무 하도록 하자는 취지의 법안이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