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발사대 추가 6년, 전쟁 위기 더 고조···“정상화 반대”

16:21
Voiced by Amazon Polly

경북 성주군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6년을 앞두고 사드 반대 시민들이 소성리에 모여 사드기지 정상화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2일 오후 2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기지 앞 진밭교에서 사드 철거, 한·미·일 군사동맹구축 중단 제15차 범국민평화행동이 열렸다. 집회에는 소성리 주민들을 포함해 시민 200여 명이 모였다. 이들은 1시간 30분가량 집회를 이어가다 사드기지 출입구 앞까지 행진해 집회를 이어갔다.

▲2일 오후 2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에서 사드철회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맹목적으로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한 탓에 오히려 인접국인 북한, 중국, 러시아 등과 군사적 긴장만 높아진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삶과 평화는 염두에도 없는 듯, 미국과 일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면죄부를 주고, 한·미·일 군사동맹이라는 미국의 외교적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며 “미국과 일본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국민의 삶과 나라를 팔아먹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7년 동안, 3개의 정부를 지나오며 갖은 모욕과 폭력 속에서 추진된 사드 배치를 막아 왔듯, 한반도의 평화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한·미·일 군사동맹 완성을 위해 사드 기지를 완성하려 하겠지만 우리는 불법 사드기지와 절대 공존할 수 없음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이종희 사드철회 성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윤석열은 공산주의자라고 하고, 합리적인 목소리에도 괴담이라 하면서 국민을 갈라치기 한다. 오히려 윤석열 정부가 미국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한반도를 전쟁 놀이터 삼아 실속 챙겨가는 국가들이 있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한민족이 받게 된다. 헌법의 책무를 버리고 권한을 남용하는 윤석열은 탄핵 대상”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 6월 사드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완료한 이후 사드 기지 정상 운영을 위해 기지 공사 등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주민들은 사드 기지 정상화에 반대하며 소성리 일대에서 수시로 미군 차량 등을 막아서고 있다.

▲소성리 주민들의 노래 공연
▲2일 오후 2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에서 사드철회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