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저널리즘스쿨 최우수상에 ‘산안법 사각지대, 아파트 청소노동자를 만나다’

08:03
Voiced by Amazon Polly

뉴스민과 전국언론노동조합 대구경북협의회, 성서공동체FM이 8월 12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 ‘2023 대구경북 커뮤니티 저널리즘 스쿨’에서 최우수상에 권규인, 심순경, 정진원의 <산안법 사각지대 아파트 청소노동자를 만나다>, 우수상에 박규선, 이윤호, 황민혜의 <“나를 믿어주세요” 내 삶을 찾는 도전, 탈시설 장애인들의 이야기>가 선정됐습니다.

▲8월 30일 저녁 7시 성서공동체FM에서 열린 결과발표회 및 시상식에는 참가자들과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종합 정책협력실장, 김동은 교수 등이 참석했습니다.

‘2023 대구경북 커뮤니티 저널리즘 스쿨’은 8월 12일~13일 이틀 동안 지역문제를 탐색하고, 취재기획안을 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정환 슬로우뉴스 대표가 문제해결 저널리즘 강의를 맡았고, 지역문제 탐색 시간에는 전근배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책국장, 김무강 민주노총 대구본부 정책국장, 김영숙 대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센터장, 김동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교수, 강문주 행복림 대표가 지역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17명의 청년이 6팀을 꾸려 취재기획안을 작성했고, 현업 언론인(박진영 KBS 기자, 배민주 TBC PD, 손은민 대구MBC 기자, 신중언 매일신문 기자, 천용길 뉴스민 기자)이 멘토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후 29일까지 취재와 기사 작성을 진행했습니다.

8월 30일 저녁 7시 성서공동체FM에서 열린 결과발표회 및 시상식에는 참가자들과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종합 정책협력실장, 김동은 교수 등이 참석했습니다.

▲‘2023 대구경북 커뮤니티 저널리즘 스쿨’에서 <산안법 사각지대 아파트 청소노동자를 만나다>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권규인, 심순경, 정진원

<산안법 사각지대 아파트 청소노동자를 만나다>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의 심순경 씨는 “청소노동을 18년 동안 최저임금을 받고 있던 할머니가 그렇게 말씀하셨다. 저한테는 공부 열심히 해서 이런데 오지 말라고 이야기했던 게…지역의 열악한 노동현실을 조금이라도 알릴 기회가 된 것 같아서 기뻐서 눈물이 나는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2023 대구경북 커뮤니티 저널리즘 스쿨’에서 <“나를 믿어주세요” 내 삶을 찾는 도전, 탈시설 장애인들의 이야기>로 우수상을 수상한 박규선, 이윤호, 황민혜

<“나를 믿어주세요” 내 삶을 찾는 도전, 탈시설 장애인들의 이야기>로 우수상을 수상한 황민혜 씨는 “언론과 전혀 관계 없는 학과를 다니고 있어서 부족한 부분도 많았다. 일하는 것은 싫고 자유롭게 노는 게 좋잖아요라고 탈시설 당사자들이 그런 이야기를 했다. 사회에서 나누려고 하지만 다를 게 없는 사람들이라는 걸 느꼈다. 함께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멘토를 맡았던 KBS대구방송총국 박진영 기자는 “다양한 층위, 세대의 사람들을 깊이 있게 만나고 언론으로 보도한 경험이 큰 소득이라고 생각한다. 2주 간의 경험이 언론인이 되지 않더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쉽게 수상작에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김지효, 이학선, 이현수의 <발달장애를 ‘얼마나’ 아시나요? 어머니들의 생생한 이야기>, 김민진, 김현영, 정휘의 <사각지대가 가린 사각지대; 미등록 이주노동자와 노숙인의 ‘정신건강’>, 박대성, 이동민의 <남은 사람 떠난 사람>, 김소윤, 서한희, 최미란의 <우리 교육은 건강한가요?>도 지역 문제를 고민하고 해법 모색을 위해 노력한 보도입니다.

참여한 6팀의 모든 보도는 <뉴스민>과 다른 매체를 통해 전할 예정입니다. ‘대구경북 커뮤니티 저널리즘 스쿨’은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음에는 더 긴 시간을 갖고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천용길 기자
droadB@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