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부활 30주년···“시민 중심 의회로”

15:38

1991년 민주화와 함께 부활한 지방의회는 올해로 꼬박 30년을 맞이한다. 지방의회는 이른바 지역 토호들이 ‘봉사’한다는 개념으로 운영되던 초기 모습에서 점차 지역 사회의 갈등을 중재하고 현안 문제 해결의 가교 역할을 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됐다. 이제는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새로운 지방의회로의 변화를 앞두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2021년은 의회 부활 30주년이기도 하지만 지방분권 2.0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평했다.

▲2021년은 1991년 지방의회 재개원 이후 꼬박 30주년을 맞는 해다.

대구시의회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구시의회는 ‘지방의호 부활 30주년’을 맞아 오로지 시민을 위해 달려온 30년을 회고하고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이하는 새로운 100년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의회는 지난 30년을 ▲시의회 역량과 전문성 향상 ▲대구 발전과 위기 극복을 위한 역량 결집 ▲국제도시 위상 제고 및 미래 먹거리 확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과 협치 ▲시민과 호흡하는 ‘생활 정치’ 집중의 시간을 정리하면서 “아직도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실질적인 지방분권, 성숙한 지방자치를 이루기 위해 남은 과제가 많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구시의회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변화를 대비해 전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조직 재정비와 전문 인력 도입 등을 준비해나가고 있다.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는 처음으로 지방의원들에게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인사권도 독립해 운영될 예정이다.

▲1952년 초대 대구시의회 개원 기념사진. (사진=대구시의회)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은 “지난 30년 동안 지방자치가 많은 성장을 했지만 아직 제도적인 자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므로 자치분권을 더 가속화해야 한다”며 “대구시의회도 지방자치2.0시대의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시민 중심의 성숙한 자치분권이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