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돌입, 대구·경북서도 “윤석열 퇴진”

14:23
Voiced by Amazon Polly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총파업에 돌입한다. 3일 오전 대구‧경북에서도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이 열렸다. 민주노총은 오는 15일까지 2주 동안 총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총파업 핵심의제는 노조 탄압 중단, 노조법 2·3조 개정·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최저임금 인상, 생활임금 보장·민영화․공공요금 인상 철회, 국가 책임 강화·공공의료․공공돌봄 확충·과로사노동시간 폐기, 중대재해처벌 강화·언론의 자유, 집회시위의 자유 보장 등 7가지이다.

민주노총은 3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 민주주의를 위해 사용하도록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노동자를 탄압하고 민생, 민주, 평화를 파괴하는 데에 사용하고 있다. 시시각각 사회 곳곳에서 민주주의가 파괴되는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30여 년 동안 노동자의 권익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비타협적인 투쟁을 전개해 온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을 필두로 한 반민주 수구세력에 대항하는 투쟁의 전선에 우뚝 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에서도 5일 오전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총파업을 시작했다.

3일 오전 민주노총 경북본부와 대구본부도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을 규탄하고,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주69시간제를 추진하다 국민의 저항에 부딪치자, 민주노총 탄압으로 지지율 반등을 노렸다”며 “민주노총은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되는 나라, 노조법 2·3조 개정으로 모든 노동자가 자유롭게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파업에 나설 수 있는 나라를 원하고 있다”고 총파업 취지를 설명했다.

황우찬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항지부장은 “윤석열 정권이 잘하고 있는 정책이 뭔가. 나라를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 대기업 이익을 챙기는 데만 사활을 걸고 있다. 1%만을 위한 정책을 펼치니 이 나라가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임금 빼고 안 오른 게 없다. 국민의 무너지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경제와 사회를 바로잡기 위해 윤석열 정권 퇴진투쟁에 나선다”고 총파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정경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경본부 부본부장도 “오늘 아침 서비스연맹의 특수고용노동자들이 상경 투쟁을 떠났다. 노동조합에 쉽게 가입할 수 있고, 당당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달라”며 “우리가 학교에서 급식을 하고 건설현장의 땡볕에서 일하니 만만한가. 부패한 권력은 오래가지 못한다. 7월 15일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총파업 복무로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사회에서도 연대의 뜻을 전했다. 남은주 윤석열심판 대구시국회의 상임대표는 “민주노총 조합원은 모두 시민이다. 윤석열 정권은 민주노총과 시민을 갈라놓고 있지만 우린 조끼 입은 시민이 민주노총임을 안다. 총파업은 미래를 가르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시민사회와 대구시국회의는 이번 총파업이 민주노총의 일만이 아닌 한국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지지하고 연대한다”고 전했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