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윤 위원장 중징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내홍

일부 당원들 16일 “중앙당이 수습해달라” 호소문 발표

17:01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임대윤 대구시당 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시당 운영 관련 비리 의혹으로 당직 자격 정지 1년 중징계를 받으면서 내부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다.

임 위원장은 지난해 8월 당 대표 선출 전당대회 당시 지역위원장들에게 50~100만 원 수준의 금품을 제공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았다.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한 후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민주당도 당 차원에서 자체 감사를 진행해 징계를 내렸다.

문제는 임 위원장 징계 이후 당 수습 문제를 두고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정기철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구을 지역위원장을 중심으로 일부 당원은 16일 오전 대구시당 사무실에서 ‘대구시민과 당원 동지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면서 중앙당이 수습에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지만, 호소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 과정에서도 불협화음이 노출됐다.

▲정기철 민주당 대구 수성구을 지역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일부 당원들이 16일 중앙당이 시당위원장 공백사태를 해결해달라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정기철 위원장이 모두 발언 후 호소문을 발표하려 하자 일부 당원이 호소문 발표가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한 당원은 “오늘 이런 자리가 만들어진 절차나 형식에 문제가 많다”면서 “전체적으로 의견을 모은 것도 아니고, 공식적인 기구도 아니다”고 반발했다.

이 당원은 “우리 당 사정을 왜 대구시민들에게 호소하냐”며 “누워서 침 뱉기다. 기자들은 누가 불렀나. 기자회견을 하자는 의견이 모이면 기자회견을 해야 한다. 이게 무슨 낯부끄러운 상황이냐”고 힐난하기도 했다.

정 위원장을 포함해 호소문을 준비한 측에서는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밝힌 바 없고, 당원이 당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면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서 “민주당 대구시당은 여러 이유로 대구 시민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 더욱 소통하고 노력해야 함에도 얼마 전 시당 위원장이 중앙당의 징계처분에 의해 궐위되는 초유의 상황까지 맞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침몰하는 대구시당을 구해보고자 온갖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모든 행위를 편 가르기로 치부해버리는 풍토에서 위기상황을 수습할 능력이 시당에는 없다는 부끄러운 고백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중앙당이 나서서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필요하다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일체의 기득권을 내려놓을 것”이라며 “중앙당에 요청한다. 줄탁동시 하듯 저희의 자정 결의를 헤아려서 조속히 대구시당 위원장 공백 상태를 해소하고 조직을 재정비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이들의 호소문 발표에 문제제기하던 또 다른 당원들은 “위원장에 대한 재심 결과가 며칠 뒤면 나오는데 기자회견을 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면서 지속해 문제삼으면서 호소문 발표 후에도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불거진 내홍에 대한 해석은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경북도당 위원장 선거 과정에서 금품 제공 혐의로 2심에서 벌금형이 최종 확정된 오중기 전 경북도당 위원장과 형평성 문제를 거론하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을 둘러싼 당내 다툼”이라고 해석한다.

반면 오 전 위원장의 경우 개인이 사적인 돈을 제공한 것이어서 정당법 위반이지만, 임 위원장은 당의 정치자금을 사용해 저지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여서 사건 성격이 다르다는 해석도 나온다.

또, 이 문제로 민주당 대구시당의 당내 민주주의가 얼마나 빈약한지도 드러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당원은 “시당 내부 일이라든지 결정 사안에 대해서 당원이 참여할 수 있는 통로가 제가 당원이 된 후부터 전혀 없었다. 그게 시당의 가장 큰 문제”라며 “지금 상황도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답답해했다.

한편,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오는 21일 임 위원장에 대한 재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