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대 8일 동맹휴업···“학급당 학생수 줄여야”

20:21
▲ 동맹휴업으로 빈 대구교대의 교실(사진=대구교대 총학생회)

교육부가 초등·중등 교사 임용 정원을 대폭 줄이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예비교사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이나 개별 교육대학교 총학생회 중심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고 안정적인 교원 수급 정책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대구교대는 8일 이를 요구하며 동맹휴업에 나섰다.

앞서 3일 교육부는 ‘2018학년도 임용시험 사전예고’를 통해 2018년 초등학교 교사를 올해보다 2,228명 줄어든 3,321명, 중등학교 교사는 492명 감소한 3,033명을 선발한다고 발표했다.

‘임용 대란’이 가시화되자 이번 달 6일 서울교대를 시작으로 8일 대구교대도 동맹휴업에 나섰다. 대구교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이날 학생 1,600여 명 중 1,500여 명이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들은 교내에서 동맹휴업 총투표를 진행하고 “초등임용티오급감사태에 대해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수립요구”와 “우려 지점이 해소되지 않은 채 진행되는 비정규직 강사들의 무기 계약직 전환에 대한 반대”를 요구하며 8일 동맹휴업에 나서기로 했다.

총학생회는 8일 오후 1시부터 4시 30분까지 예비교사의 염원을 담아내는 문구를 전시하고 포토존 등 부스 행사를 이어갔다.

이어 총학생회는 오후 5시에는 대구교대 인근에서 동맹휴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총학생회는 “OECD 평균 학급당 학생 수보다 많은 평균 학급당 학생 수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도 불구하고, 교사정원을 줄인다는 것은 교육의 질 개선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대구교대 총학생회]

이들은 비정규직 교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도 정부 정책 실패를 지적했다. 이들은 “교육에 수요가 있다면, 그에 대한 공급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대 커리큘럼 개선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돈의 효율을 목적으로 비정규직 강사제도를 졸속 도입했다”라고 밝혔다.

김태환 대구교대 총학생회장은 “교사 정원이 매년 주는 상황이다. 한국은 학급당 학생 수가 OECD 평균수에 미달한다.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인다는 것은 정부의 공약이었는데 교사 정원 줄인다는 건 공약실현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지금은 학생이 준다고 하지만 웬만큼 교사를 더 선발해도 평균 수준을 맞출 수 없는 상황이다. 학급당 학생 수는 교육 질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단지 밥그릇 주장이 아닌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강사제도의 경우 영어회화 수업이 정규 시수로 이뤄지고 있다. 스포츠 강사는 수업을 맡은 권한은 없지만 학교에서 임의로 수업을 배정하는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정규 시수를 비정규직 강사가 맡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교육 전문성은 교육과정 이수했을 때 입증할 수 있다. 지금 비정규직 강사제도는 돈의 논리만 따르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대구교대 총학생회는 요구 관철을 위해 앞으로 교육부, 대구교육청과 소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