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구시-국방부 합의…연내 대구공항 이전부지 선정”

12:59

정부가 연내 대구공항 통합 이전(K-2군공항·민간공항) 사업 최종 후보지 선정을 목표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부는 2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국방부 차관, 대구시 부시장, 경북 부지사, 국방부 차관이 참석한 회의에서 대구공항 통합 이전 이견을 조정하고,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14일 예비후보지 2곳(군위 우보, 의성 비안·군위 소보)을 선정한 이후 국방부와 대구시가 이전사업비 산정에 이견을 보이며 최종 후보지 선정이 미뤄져다. 결국,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서서 이견 조정에 나섰다. 대구시와 국방부가 합의해서 이전 사업비와 종전 부지 가치 산출을 다시 했고, 대구공항 통합 이전이 타당하다고 결론난 것이다.

정부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에 따라 상반기에는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하고,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하기로 했다.

하반기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후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지원위원회에서 심의, 의결하고, 선정위원회에서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한 뒤 2개 이전후보지 지방자치단체의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2일 오전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는 대구시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결정을 반기면서 앞으로 절차에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앞으로 종전부지 개발 청사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종전부지 통해서 앞으로 대구시는 20조 내지 30조의 경제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종전부지뿐만 아니라, 고도제한, 소음피해로 인해서 수십 년 동안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검단들, 복현동, 신천동, 불로-지저를 잇는 개발계획 부분들도 함께 청사진 속에 담아낼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 공항을 옮기면 대구경북이 새롭게 태어난다. 경북은 사업비만 10조 가까이 드는 대역사가 일어나고, 인근 신도시, 산업단지도 만들어진다. 구미공단이 매우 어려운데, 물류공항이 들어오면 살아날 수 있다. 절호의 기회를 꼭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에 대해 권영진 시장은 “민간공항은 두고 군공항만 옮기자는 이야기는 불가능하다. 통합신공한 진척이 늦어서 그런 이야기가 나왔던 것 같다”며 “불가능한 주장이라도 시민사회 주장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설득하고, 모아나가는 노력을 꾸준히 하겠다. 종전부지 개발 청사진과 신공항 주변지역 개발계획이 시도민에게 알려지면 지금 우려하는 부분들에 대해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부산시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맞바꾼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권 시장은 “김해공항확장은 국책사업으로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대안으로 결정된 것이고, 통합신공항 이전은 군공항이전특별법 절차에 따라서 군공항 가는 곳에 민간공항이 함께 가는 것이라 이 부분을 연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권 시장은 “지금 부산-경남에서 제기하고, 국무총리실이 조정한다는 재검증은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재검증일 뿐 바로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또,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변경하는 것은 대구경북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2014년 5월 국방부에 공항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다. 2016년 6월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 결과 밀양-가덕도 모두 백지화하고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론이 났다. 그해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이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발표했다. 2018년 3월 14일 이전후보지 2곳을 선정한 이후 절차 진행이 이뤄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