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 “우리 지역만 안 된다는 목적 아냐”

기존 비대위→투쟁위로 확대 개편
군민들, '새누리 탈당', '한국 사드 반대' 요구

17:14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원회가 “성주 사드 배치 반대”와 “평화적 시위”를 투쟁 노선으로 정했다.

16일 오후 2시, 성주군청 1층 대강당에서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 투쟁위원회는 사드 배치 반대를 위한 투쟁 노선을 확정하고, 일정을 공유했다. 기존 이재복 사드성주배치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장이 대표 위원장을 맡았고, 정영길 경북도의원, 백철현 성주군의원, 김안수 경상북도친환경농업인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았다.

DSC05286

이재복 대표 위원장은 “이제는 하나의 목적으로 가야 한다. 우리 지역만 안 된다는 목적이 아니”라며 “최대 목표는 아무리 군사기밀이라도 지역을 무시하고, 환경영향평가 하나도 없이, 공청회 한 번 없이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것에 대한 반발”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언론보도 내용을 언급하며 “참외가 되고 안 되고는 그다음 차례다. 우리가 괌에 방문한다는 발언을 한 번도 한 적 없다. 대가를 달라고 한 적도 없다. 언론기사를 보면 굉장히 억울하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제 하나같이 뭉쳐 투쟁위원회를 따라 주십사 부탁드린다”며 “사드 반대를 위해 도와주는 외부인들은 정말 고맙다. 그분들은 국회, 입법부, 의회에 가서 이야기 좀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완영 국회의원(칠곡군, 성주군)은 “언론에서 님비현상이라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고 답해야 한다”며 “왜 성주가 군사적 효용성이 가장 큰 최적지인지, 후보지별 평가 기준과 점수는 어떤지 정부가 그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DSC05276
▲김항곤 성주군수(가운데)와 공동 위원장들.

투쟁위는 오는 19~20일 있을 사드 관련 국회 대정부질의에 주민대표단을 꾸려 방청하기로 했다. 또, 오는 21일 대규모 서울 상경 투쟁, 행정절차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을 준비한다. 사드 배치 저지 안내 팜플렛 제작⋅배포, 검은 리본 제작 등도 계획 중이다.

한 참가자는 “‘성주사드배치저지’가 아니라 ‘사드배치저지 성주 투쟁위원회’다. 사드를 철회해야 한다는 범국민적 여론이 형성되어 있다. 그분들과 함께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백철현 공동대표는 “저희 내부에서도 두 가지 이야기가 다 나왔다. 위원들이 조금씩 생각이 다르기도 하다”면서도 “사드 배치 저지를 위한 목표는 같기 때문에 성주를 앞에 쓰기로 했다”고 답했다.

또 다른 참가자가 “새누리당부터 탈당하고 이 자리에 동참하라”고 지적하자 “탈당부터 하고 막아라”, “탈당 안 하는 건 자기들 욕심이다”, “군민들도 당원은 다 탈당하겠다”고 소리쳤다.

이에 백 대표는 “군민들 뜻에 대해서 저희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장기 투쟁 모드에 돌입했으니 그 부분은 필요한 시기에 효과를 고려해 다시 말씀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DSC05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