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총장 후보 ‘2순위 내정설’…”구성원 뜻 따라 1순위 임명해야”

국감서 '2순위 내정'에 청와대 개입 의혹 제기돼
교육부 지난해부터 무순위 추천 시행 중

21:04

경북대학교 총장 임용 2순위 후보자가 총장으로 내정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북대 구성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한국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분회는 성명서를 내고 “청와대 실세가 2순위자를 낙점하여 교육부에 추천하라고 압력을 행사하였다는 소문이 사실처럼 퍼지고 있다”며 “청와대 실세 개입설에 대해 진실을 분명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총장 후보자 ‘2순위 내정설’은 지난 9월 2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부터 나왔다. 유은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경북대 총장 2명 후보자 중 2순위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의혹이 있는데 사실입니까”라고 물었다.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추천은 순위 없이 올리도록 돼 있다”며 “아직 인사 검증이 끝났는지 보고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유은혜 의원은 “통상 1순위 후보자가 총장이 됐는데, 그렇지 않은 학교들이 있었다”며 “경북대 총장이 가까운 시일 내 임명될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대통령께서 대학 구성원의 뜻에 반하지 않도록 장관님께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북대학교는 지난 8월 교육부 요청에 따라 2014년 선출된 총장 임용 후보자 김사열 자연과학대 생명과학부 교수, 김상동 자연과학대 수학과 교수를 재추천했다. 이들은 경북대학교 총장추천위원회 투표에서 각각 29표, 19표를 얻어 총장 후보자로 당선됐다.

이준식 교육부 장관의 답변처럼 교육부는 2015년 11월, 총장 임용 후보자 2인 이상을 순위를 정하지 않고 교육부 장관에게 추천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종전 순위를 정하여 추천하던 관행을 개선하여 교육공무원법 규정과 그 해석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1순위 후보자 임용 심사 후 부적격 사유가 있을 때 2순위 후보자가 선정되지만, 무순위 추천방안은 순위에 따른 심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걸 의미한다. ‘2순위 내정설’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이에 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분회는 “2순위 후보자 선정은 총장 공백을 마무리하기는 커녕 논란과 분열로 대학 기능을 또 한 번 마비시킬 것”이라며 “경북대 구성원의 뜻을 수용해 1순위 후보자를 즉각 임명하고 경북대를 정상화시키라”고 요구했다.

경북대학교 교수회 한 관계자도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재추천할 때는 1, 2순위를 정해 올렸는데, 아마 본부에서는 순위를 지정하지 않고 올렸을 것”이라며 “이번 재추천은 2014년도 후보자들을 그대로 추천하는 것이다. 순위가 유효하고, 그것이 경북대학교 입장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찬호 경북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관리원장은 “본부에서 순위 없이 2명을 추천하는 것으로 올렸지만, 그 첨부 서류에는 그동안 투표 과정 등 순위가 들어가 있다”며 “교육부도 그건 알 것이다. 가능한 1순위를 검토하고 하자가 있을 때 2순위로 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하자가 없음에도 정치적 이유로 2순위를 선정하는 건 나쁠 수도 있다”고 말했다.

knu
▲지난 2015년, 경북대학교 구성원들이 총장 즉각 임용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