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학교 석면 의심물질 조치 미흡…안전감시단 운용해야”

19:06
▲석면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검출됐다. [사진=대구교육청 제공]

석면 교체 공사를 진행한 대구 일선 학교에서 석면 의심 물질이 발견되자 전교조 대구지부와 지역 시민단체들이 석면 안전감시단 운영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26일, 전교조 대구지부, 대구환경운동연합,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교실 폐쇄를 당장 실시해 학생들이 발암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차후 석면 공사 시 청소 용역, 대기질 측정, 사후 검사 등 여러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재정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학교에서 여름방학 개학 이후에도 공사가 진행되고 있거나 전문 청소가 진행 중인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개학 후 교사들은 교실에 쌓인 먼지가 석면 발암 물질일지도 모른다는 공포감 속에서 청소했다”라며 “이처럼 전문적인 청소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 구성원들이 석면에 그대로 노출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석면 의심 조각들이 교실에서 발견되었는데도 학생과 교사들에게 제대로 통보하지 않았다”라고도 덧붙였다.

이들은 ▲석면 철거 과정에서 부실하게 처리하여 위험을 초래한 석면 제거(청소) 업체에 대하여 향후 행정적 조치를 단행하고 ▲교육청과 학교 운영책임자는 실질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하도록 학교 구성원 전체를 위한 석면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 대표, 교사 대표, 지역시민단체 대표가 참여하는 석면 안전감시단을 구성해 일상적 안전 감시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대구교육청이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김상기 대구교육청 교육시설1과장은 “단체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법적 대상이 되는지 내용을 검토해볼 것”이라며 “이번에 생긴 문제는 간과한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해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석면 의심 물질은 이달 13~20일 교육부·고용노동부(산업안전보건공단)·환경부가 구 방학 중 석면 제거 공사한 53개 학교를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에서 발견됐다. 석면 의심물질이 발견된 곳은 7개교 23개 교실이다.

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이번 주 중 석면 의심물질의 성분 조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