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서상국 수성구의원 자진사퇴 요구 ‘묵묵부답’···윤리특위 구성 예정

12일 수성구의회 임시회서 김숙자 의장 입장표명 할 듯

17:31

동료 구의원을 성추행한 서상국 수성구의원(무소속, 도시보건위)에 대한 징계를 심의하는 윤리특위가 구성될 예정이다. 서 의원이 성추행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 9월 28일 자유한국당을 탈당했다.

▲서상국 수성구의원(가운데)과 김숙자 수성구의회 의장(위쪽)

복수의 수성구의원에 따르면, 11일 김숙자 의장(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의원 10여 명이 간담회를 열고 12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윤리특위를 구성하는 의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의안 발의는 재적 의원(20명) 5분의 1 이상이 연명해야 한다. 윤리특위 구성안이 통과되면 징계 수위를 논의·검토한다. 길어지면 11월 중순께 열리는 정례회가 되어서야 징계 수위가 결정될 전망이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의원에 대한 징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제명 가운데 결정할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윤리특위 심사 대상을 서상국 의원으로 정하기로 했다. 앞서 의회 내부적으로는 ▲의장단의 위기관리 능력 부족 ▲피해 의원에 대한 의장의 2차 가해 의혹을 이유로 윤리특위 심사 대상에 김숙자 의장도 포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김숙자 의장은 12일 임시회에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A의원은 <뉴스민>과 통화에서 “서상국 의원의 자진 사퇴를 권유했지만 되지 않아 11일 의원 간담회에서 윤리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라며 “간담회에서는 의장 위기관리 능력도 부족하고 2차 가해 의혹도 제기됐다. 특위 대상에 의장도 포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하지만 우선 서상국 의원을 대상으로 하고 의장은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B의원은 “의장은 내일 의사표명 하고 윤리특위는 현안(서상국 의원) 건만 다루기로 했다”라며 “확대의장단 사임 건은 현안 이야기를 정리한 다음에 해도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뉴스민>은 거취 관련 입장을 묻기 위해 김숙자 의장과 서상국 의원에게 수차례 연락했으나 통화가 되지 않았다.

앞서 서상국 의원은 지난 18일부터 20일, 제주도 연수 기간 중 동료 의원을 성추행했다. 서 의원은 이후 피해 의원에게 돈 봉투를 전하는 등 2차 가해를 더해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 (관련기사=성추행 서상국 수성구의원, 돈으로 피해자 회유 정황 드러나(‘17.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