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진상조사위, “강은희,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적극 참여”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 백서 발간...강은희 후보 개입 정황 적시
홍덕률 후보, "국정화 앞장선 강은희 사죄" 촉구

15:28

강은희(53) 대구교육감 후보가 과거 새누리당 국회의원 시절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는 진상조사 결과를 담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를 7일 발간했다.

백서에는 “국정화 추진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김무성, 김을동, 강은희 의원을 중심으로 국정화 지지 여론 조성에 적극 참여했다”라고 나와 있다.

당시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이 작성한 문건에서도 강은희 후보 이름이 언급된다.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 개선 추진 전략(안)’에는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추진을 위해 여론조사·홍보물 제작 등을 기획한 사실이 나온다. 이 문건에는 당시 검인정 교과서 체제의 한계와 관련한 자료와 대응 논리를 강은희 후보에게 제공했다고도 나와 있다.

교육부는 2014년 8월 29일, KBS 심야토론을 앞두고 강은희 후보에게 토론 자료도 제공했다. 해당 자료는 KBS 심야토론 방송 시나리오 등이 포함됐다.

교육부는 2015년에도 라디오 방송, 국회 토론회에 출연하는 강 후보에게 예상 질의와 답변서, 참고자료를 제공했다.

또한, 2015년 10월경에는 교육부가 우호 여론 조성의 목적으로 편파적인 여론조사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강은희 후보와 협조했다는 문건도 나왔다.

‘여론조사 실시 계획(안)’ 문건에는 조사 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공정한 여론조사가 아닌, 강은희 의원실을 통해 설문 조사 대상을 직접 방문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 나와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중 발췌

해당 문건에 대해 조사위는 “여론 조작의 목적으로 여론조사 실시를 계획하는 것은 국가공무원법 제59조와 제63조가 정한 공정의무, 품위 유지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은희 후보는 2013년 10월 교육부 국정감사 당시 “북한 체제를 편드는 듯한 서술을 거침없이 하고 있다. 이런 교과서는 반드시 수정되어야 한다”는 발언도 했다. 기존 검인정 교과서를 흠잡으며 국정교과서 도입을 압박하는 발언이다.

백서가 발간되자 홍덕률(61) 대구교육감 후보는 ‘역사교육 농단’이라며 강은희 후보의 사죄를 요구했다.

홍 후보는 “강은희 후보는 ‘중‧고등학생 대상 여론조사 계획’에 동원된 것을 비롯해 당시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의 지원을 받아 TV 토론회 등에서 국정화 나팔수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라며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 정권 입맛에 맞는 왜곡된 역사를 주입하려던 부당한 권력의 앞잡이 노릇을 하며 교육계를 혼란에 빠뜨리는데 앞장섰던 강은희 후보는 교육감 자격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당시 정부와 여당이 무리하게 교육에 개입해 교육과정을 정치 도구화한 것이다. 정치적 이해가 교육과정을 좌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정치인은 교육감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