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재난기본소득 정쟁 가능성···긴급생계·생존자금 우선 지원”

14:49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정치권 일부에서 제기되는 재난기본소득 도입 취지에 동의한다면서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비롯해 당장 필요한 취약계층 ‘긴급생계자금’, 생활밀착형 자영업자 ‘긴급생존자금’을 우선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시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시는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재난기본소득 도입 취지에 동의하고 적극 환영한다. 다만, 여·야 정쟁으로 인해 무산되거나 선거용 립서비스로 끝난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대구시민들의 가슴에 큰 실망과 좌절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재난기본소득이라고 해서 전 국민에게 나눠주는 부분은 자칫하면 구두성으로 그치고 정쟁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며 “그 취지에 맞게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정치권에서 만들어야 한다. 긴급하게 생계, 자영업자에 대한 생존자금이 필요하다. 생존자금만큼은 특별지역에 맞게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권 시장은 이어 “대구시는 여·야 정치권과 정부에 대해 대구, 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선정된, 대구, 경산, 청도에 대해서 만이라도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생계자금’과 생활밀착형 자영업에 대한 ‘긴급생존자금’을 우선 지원해줄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