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타임라인 공개하며 참관인 논란 해명

“대구시당 사무처가 지방의원 참관 지시한 적 없어”

13:04
Voiced by Amazon Polly

지난 대선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해 기초의원들이 투·개표 참관인에 참여한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해명문을 냈다. 대구시당은 소속 의원 일부가 참관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시당의 지시’로 지목하며 책임 공방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혀 논란을 일단락 짓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대진)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전후 사실관계를 떠나 지방의원이 투·개표참관인으로 들어가게 된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최근 관련 보도가 있었다. 몇몇 기자분들이 시당에서 지방의원에게 투·개표참관인으로 들어가라고 했는지 질의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사실관계를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시당 차원에서 지방의원에게 투·개표참관인으로 들어가라고 한 적이 없다. 선거 기간 동안 운영하는 텔레그램방이 있었다. 그 방을 다시 확인한 결과 시당은 총 네 번의 투·개표 참관 주의 내용을 올렸다”고 설명하면서 일자별로 구체적인 공지 내용을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공개한 일자별 텔레그램방 공지 내역. 왼쪽부터 2월 11일(좌측 2건), 2월 26일, 3월 1일. (자료=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시당에 따르면 지난 2월 11일 지역위원회 조직 활동과 관련된 중앙당 공문을 텔레그램방을 통해 전달했다. 시당은 해당 공문에 지방의원은 참관인이 될 수 없다고 기재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2월 26일에는 또 다른 텔레그램방을 통해 참관인을 할 수 없는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선관위 책자를 공유했고, 지역위원장과 상황실장, 사무국장 등에게 꼭 알리라고 공지했다. 지난 1일 다시 대구시당 사무처장은 2월 11일 공문을 공유했던 텔레그램방에서 개표참관인에 대해 한 번 더 점검해달라는 공지글을 올렸다.

해당 공지글은 “이번 대선은 무척 박빙이다. 아마 전국에서 개표 사고가 많이 일어날 것이고, 그 어느 때보다 이의제기도 많을 것”이라며 “개표하는 참관인들을 지역의 믿을 수 있고 점검도 가능한 분들로 선정해주십사하는 사전 점검 요청을 드린다”고 했다.

시당은 선거를 사흘 앞둔 지난 6일에는 전체 상황실장 회의를 개최하고 참관인 교육 자료를 나눴다. 시당은 해당 회의에서 반드시 본 투·개표 참관인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당은 “좋지 않은 일로 사실관계를 밝힌다는 것이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 같아 입장문을 이렇게 내는 것 자체를 고민하였으나 사실과 다른 인터뷰 내용으로 점점 더 사실관계가 왜곡되는 상황이 안타까워 부득이하게 입장을 발표하게 되었음을 헤아려주시기 바란다”며 “시당 사무처에서 지방의원 투·개표 참관인 참여 지시를 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