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진보당, “에너지 재난지원금 30만원 지급해야”

14:22
Voiced by Amazon Polly

난방비 증가로 서민 가계 부담도 커지자 대책 마련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경북 경산에서는 남수정 진보당 경북도당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난방비 폭등을 지적하며 민간 직수입 제도 폐지, 횡재세 도입, 난방지원금 지급을 요구했다.

27일 오전 11시 경산시청 앞에서 진보당 경산시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난방비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27일 진보당 경산시위원회가 경산시청 앞에서 난방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난방비 증가가 특히 서민에게 큰 타격을 준다며, 가스비 상승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가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일본 등 가스를 공공 영역이 직수입하는 국가와 달리 한국은 가스를 민간에서 직수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대기업의 이윤 추구 과정에서 수입 단가가 상승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서민 가계 부담 해소가 시급하다며 정부와 경산시에 난방지원금 지급도 요구했다.

남수정 진보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얼마 전 두 모녀가 생활고로 목숨을 끊었다. 자영업자는 폐업 위기, 농민은 농사를 포기한다. 노동자 서민 대출금리 인상에 이제는 공공요금 폭탄에 가히 민생 대참사라 할 수 있다”며 “그런데도 윤석열 정부는 민생 대책은커녕 노동조합과 전쟁, 공안몰이에 열중한다. 윤석열 정부가 민생 파탄의 주범”이라고 말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