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경북대 음악학과 교수 11명 중 7명 채용비리 송치

16:27
Voiced by Amazon Polly

경북대학교 음악학과 교수 채용 비리 문제를 수사하던 경찰이 해당 학과 교수 7명을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지난해 8월 경북대 본부의 수사의뢰 이후 근 1년 만에 나온 수사 결과로, 음악학과 교수 11명 중 대부분이 채용비리 혐의에 연루된 것이다. 음악학과에서는 학습권 침해 등 피해 우려가 나왔다.

17일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반부패·경제범죄수사계는 최근 경북대 음악학과 교수 7명을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교수 채용 과정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던 교수 6명과 당시 공채에서 최종 채용된 교수가 그 대상이다.

채용비리 관련 혐의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교수 채용 과정에서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음악학과 교수들이 특정 지원자를 밀어줄 목적으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몰아주고 다른 지원자에게는 최하점에 가까운 점수를 준 혐의다.

다른 혐의는 채용 과정에서 평가하는 시험 관련 정보를 특정 지원자에게만 유출한 점이다. 음악학과 공채에서는 실기, 교수법(레슨), 발전 계획 세 분야를 평가하는데, 한 심사위원이 교수법 평가 관련 연주곡이 무엇인지를 특정 지원자에게 사전에 알려줬다는 것이다.

연주자의 연주를 본 다음 이를 지도하는 법을 평가하는 교수법 평가에서, 사전에 연주곡 특성을 미리 숙지한 지원자는 다른 지원자에 비해 평가에서 더 유리할 수 있다. 실제로도 연주곡 정보를 미리 얻은 지원자가 최종 채용됐다.

수사기관에서 음악학과 교수 대부분(64%)의 채용비리 혐의가 적용되면서 학내 분위기도 뒤숭숭하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과 수업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학내에서 채용비리 관련 문제가 거듭해 발생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대학 본부가 나서서 수사의뢰를 하고도 수사 대상인 공채는 절차를 계속 진행해 채용까지 완료한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본부가 채용 문제를 바로잡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시 공채 과정 문제를 지적했던 한 교수는 “채용 심사 과정에서 특정 지원자에게 최고점을 몰아주고, 타 지원자들에게는 최하점을 몰아준 정황이 보여 심사보고서에서 이 문제를 지적했다”며 “그런데도 학교 차원에서 조사 없이 수사 의뢰했다. 수사 의뢰했으면 적어도 경찰 조사 결과는 봐야 할 텐데 결과를 보기도 전에 절차 문제가 제기된 채용을 완료해 문제 상황을 자초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규정상 공채 절차 문제가 지적되면 본부에서는 조정위원회를 열어 타당성을 심사하게 돼 있는데 이도 하지 않았다. 대학에서 채용 비리 문제가 반복되는 책임이 본부에 있다”고 덧붙였다.

경북대 본부 관계자는 “인사평가는 학과의 특성, 평가자의 자율성이 인정되는 문제다. 단순한 의혹 제기만으로 공채를 중단하는 것은 어려웠다”며 “교수님들의 선의를 믿고 싶고, 앞으로 검찰 등 결과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