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교사, 교육감 “자제” 입장에도 서이초 49재 추모

4일 오후 대구교육청, 경북교육청 앞에서 49재 진행···교사들도 참석

16:07
Voiced by Amazon Polly

대구와 경북 교사들이 교실에서 목숨을 끊은 서이초 교사 추모를 위한 49재에 참석한다. 49재에 앞서 교육부는 ‘불법 집단행동’이라며 경고했고, 강은희 대구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교사들의 집단행동을 자제해달라는 입장을 냈다.

31일 대구와 경북 교사 단체들에 따르면, 내달 4일 오후 4시께 대구교육청과 경북교육청 앞에서 서이초 교사 49재가 각각 열린다. 대구 49재는 새로운학교대구네트워크, 좋은교사운동, 전교조 대구지부가 주관하며 경북의 경우 교사 개인과 여러 단체가 속한 ‘경북교사공동행동’이 주관한다.

지난 27일 교육부는 교사들의 49재 참석을 ‘불법 집단행동’으로 규정하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교원이 연가나 병가를 내고 개인적으로 참석하는 것 또한 교원 휴가에 관한 예규 취지에 맞지 않아 위법하며, 위법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엄포를 놓았다.

대구·경북 교육감들도 ‘집단행동 자제’ 방침을 전했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교권 확립을 위한 선생님들의 움직임이 공교육 중단으로 이어진다면 본질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공교육 회복을 위한 어떠한 대의명분도 될 수 없다. 단 한 분의 선생님도 빠짐없이 교육 현장을 지켜달라. 교권이 확립돼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는 학교문화 조성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종식 경북교육감도 “공교육을 멈춰 세우고 공교육의 회복을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방법의 차이가 교육계 혼란으로 이어지면 또 다른 불행이다. 갈등을 넘어 교육 공동체 모두가 서로 존중하는 회복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지역 교원 단체에서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경고에 반발하는 분위기다. 30일 전교조 대구지부는 “교사의 연가와 조퇴는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노동자로서 기본 권리”라며 “무엇보다 ‘공교육 멈춤의 날’은 교육공동체의 분열이 아니라 공교육 회복을 위한 시작이다. 이미 많은 학부모, 청소년 단체가 공교육 멈춤의 날에 지지 입장을 냈다”고 반박했다.

이어 “교육감은 자제 요청을 하지 말고 교사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해야 한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9.4 공교육 멈춤의 날과 관련해 교사들의 모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교사노조는 교육부와 교육청이 교사 개인의 권리인 병가 사용까지 제한하려 한다며 비판했다. 이보미 대구교사노조 위원장은 “교사가 당일 실제로 휴가를 써야 할 사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일괄적으로 병가 등 휴가를 거부할 근거가 없다”며 “49재에 참석하는 것도 교육청이 자제를 요구하기보다는 선생님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먼저 힘 써야 한다. 교사라고 기본권까지 침해당해도 되는 집단은 아니”라고 말했다.

지난 30일 경북에서는 경북교사노조, 경상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 경북새로운학교네트워크, 경북실천교육교사모임, 경북좋은교사운동, 전교조 경북지부가 교육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교조 경북지부는 “경북교육청은 교사들의 자발적 행동과 요구를 안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육부는 겁박하지만 지금이 아니면 결코 바꿀 수 없다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조희연 서울교육감, 천창수 울산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등 일부 교육감은 교육부가 49재에 참석하려는 교사를 막아서서는 안 된다며, ‘엄정 대응’ 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반박하는 목소리를 냈다.

▲28일 서이초 교사 대구추모제에서 시민들이 추모 문구를 메모지에 쓰고 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