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주민·연대자들, “경찰 공권력 남용 인권침해” 국가인권위에 진정

이철성 경찰청장, 박화진 경북지방경찰청장, 도준수 전 성주경찰서장 상대로 진정

19:20

20일 성주 주민과 원불교 성직자 등이 7월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 진압으로 100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인권침해가 일어났다며 경찰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집단 진정을 신청했다. 또, 21일에는 원불교 인권위원회와 인권단체들이 ‘종교CRAE팀’을 앞세운 진압으로 인권침해가 이뤄졌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대책위원회, 사드배치저지부산울산경남대책위원회,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성주경찰폭력인권침해감시단, 공권력감시대응팀은 20일 오후 1시 30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적인 경찰폭력과 인권침해를 고발한다”며 국가인권위에 인권침해 진정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과 함께, 이석주 소성리 이장, 박화영, 강현욱 원불교 교무, 성주 주민 배미영 씨, 이승민 대구지역일반노조 위원장 등 6명은 이철성 경찰청장, 박화진 경북지방경찰청장, 도준수 전 성주경찰서장(현 경찰청 수사제도개편팀장)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침해 진정을 신청했다.

▲2017년 9월 7일 경찰은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를 반대하며 성주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연좌 농성 중이던 주민과 연대좌들을 강제 해산했다.

지난 9월 7일 오전에 이뤄진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를 앞두고, 소성리 주변에는 1만여 명의 경찰이 투입됐다. 6일 오후부터 사드 추가 배치를 반대하던 성주, 김천 주민과 연대자 5백여 명은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었다.

7일 자정을 기점으로 경찰은 사드 발사대 진입로 확보를 위해 연좌농성 중인 이들에 대한 강제 해산을 시도했고, 이 과정에서 주민, 연대자 70여 명이 다쳤다. 좁은 곳에서 몸싸움이 벌어진 탓에 경찰 30여 명도 다쳤다.

단체들은 경찰이 소성리 3km 떨어진 도로 앞에서부터 시민들 통행을 제한한 점과 비무장 상태인 시민을 강제 해산해 100여 명이 다쳤고, 남성경찰에 의한 여성 시민 진압, 응급차 진입을 방해해 병원 후송이 지체된 점, 국가인권위 직원의 권고를 거부한 점 등을 진정 사유로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평화의 이름으로 사드를 반대하였고, 국민들과 권력을 가진 정부에 호소를 했다. 그러나 지난 9월 6일과 7일에 폭력적인 경찰에 의해서 성주 소성리는 평화가 아니라 전쟁터였다”며 “아직도 경찰의 폭력에 의해서 주민과 연대자들은 폭력과 인권침해 및 차량 및 재물손괴의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다. 폭력경찰의 책임을 반드시 묻고 진정어린 사과가 선행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종교CARE팀’을 앞세워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 성직자들을 진압에 나선 점과 관련해 원불교 인권위와 인권단체들은 21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침해 진정을 신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