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매일신문 문제 대응 대책위 꾸려져

대구·경북 96개 시민사회단체 참여···1인 시위 등 계획

14:09

<매일신문> 5.18민주화운동 폄훼 만평 논란에 대응하기 위한 시민사회단체 대책위가 꾸려졌다. ‘5.18민주화운동 폄훼한 매일신문 책임자 사퇴와 재발방지 촉구 대구경북시도민 대책위(5.18민주화운동 폄훼 매일신문 대책위)’는 <매일신문>의 저널리즘 회복과 진정한 변화를 촉구하는 시민행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5.18구속부상자회대구경북지부를 포함한 대구·경북 96개 단체는 1일 오전 <매일신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민주화운동 폄훼 매일신문 대책위 구성을 알렸다. 이들은 편집국장이나 김경수 화백 본인 등 이번 논란에 책임 있는 사람의 사퇴와 재발방지 촉구를 위한 활동을 이날부터 이어간다고 밝혔다.

▲5.18구속부상자회대구경북지부를 포함한 대구·경북 96개 단체는 ‘5.18민주화운동 폄훼한 매일신문 책임자 사퇴와 재발방지 촉구 대구경북시도민 대책위(5.18민주화운동 폄훼 매일신문 대책위)’를 꾸렸다.

지난달 29일 <매일신문>이 사과문을 내고 사죄의 뜻을 밝혔지만, 이들은 사과문의 진정성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매일신문> 측은 138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면담 과정에서 모든 요구를 거절하다 비난 여론에 직면하자 형식적인 사과문만 일방적으로 게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평 작가인 김경수는 본인 사과와 물의를 일으킨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해당 작가는 여전히 만평을 연재하고 있으며 이는 <매일신문>이 재발방지에 대해 여전히 구체적인 실천 의지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들은 “<매일신문>은 현재 상황만 적당히 버무려 서둘러 사과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 한다”며 “<매일신문>과 천주교 대구대교구는 역사 의식과 진정성이 결여되었다는 비판을 적극 수용하여 이번 사태 책임자를 사퇴시키고 재발 방지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국민의 분노와 상처를 복원하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옹호하며 <매일신문>의 진정 어린 변화와 저널리즘 회복을 위해 전국적으로 연대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이후 1인 시위와 토론회, 현수막 게재 등을 통해 이번 논란의 문제점을 알리고 <매일신문>의 후속 조치를 요구할 것 예정이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