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1만원 경산 만들기 캠페인 시작

17:54

최저임금경산연대회의가 ‘최저임금 1만원 행복한 경산만들기’ 캠페인에 나선다.

민주노총 경산지부 등 8개 단체는 1일 오전 11시 경산시청 앞에서 ‘최저임금 위반 경산시청 규탄 및 최저임금 1만원 행복한 경산만들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구의역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청년노동자의 죽음에서 무분별한 외주화, 소수 인력으로 버텨야만 했던 노동강도, 원청 갑질 등 구조적 모순을 보았다”라며 “그가 받은 임금은 고작 144만 원이다. 그에게 최저임금은 어떤 의미였나”라고 밝혔다.

“2016년 최저임금은 144만 원보다 적은 월 126만 원이다. 최저임금은 턱없이 부족하고, 수많은 사람이 구의역 청년노동자와 같은 위기에 몰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저임금은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위한 것이라는데 경산시는 올해 예산을 편성하며 최저임금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경산시는 기간제 근로자 중 일부(임도 풀베기 인부 등) 직종 예산을 최저임금보다 다소 낮은 120만 원가량으로 책정했다.

최기석 민주노총 경산지부 조직부장은 “최저임금인상은 단지 임금을 조금 더 올린다는 의미가 아니”라며 “왜곡된 소득, 분배구조를 바로잡는 의미가 있다. 이윤의 잣대로 노동을 착취하는 데서 세월호 참사, 구의역의 청년노동자 죽음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경산시 일부 직종 예산이 최저임금 이하로 편성됐다는 지적에 경산시 관계자는 “임금 예산을 편성할 때 물품구매비 등 다른 예산과 함께 편성하기 때문에 편성 예산은 실제 지급하는 임금과 차이 날 수 있다”라며 “경산시는 모든 직종에 실제로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8일부터 경산시장 등 3곳에서 매주 수요일 4주간 거리공연,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1일 경산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1일 경산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