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소싸움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추진···동물권단체 반발

20:04
Voiced by Amazon Polly

문화재청이 소싸움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하는 조사에 나서겠다고 하자, 소싸움 대회 폐지를 위해 나서온 동물권 단체들이 반발했다. 문화재청 측은 충분히 검토해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12일 오전 녹색정의당,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 동물해방물결, 채식평화연대, 녹색당 동물권위원회 등은 서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싸움의 국가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 중단을 촉구했다.

▲ 12일 오전 동물권단체들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재청에 소싸움의 국가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동물자유연대)

이들 단체는 “지난 1월 문화재청은 국가무형유산 지정(인정) 조사 계획에 소싸움이 지정됐다고 알렸다”며 “국민의 생명 존중 정서를 반영해 문화재청이 즉각 소싸움에 대한 국가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를 중단해야 한다. 시민 서명 운동도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마을의 결속을 다지고자 마을 간 이뤄졌던 전통 소싸움의 원형을 현재 소싸움 도박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소싸움은 인간의 이익을 위해 동물에게 고통을 주는 동물학대이자 도박에 불과하다”며 “소싸움은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지 않고, 폐지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 문화재청은 소싸움을 ‘2024년도 국가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 계획’을 밝히고 신규 종목 중 하나로 소싸움이 지정됐다고 했다. 문화재청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매년 전국 광역지자체를 통해 무형유산 신규종목 추천을 받아 ‘국가무형유산 지정(인정) 조사 계획’을 수립한다”며 “지정 조사 계획에 포함된 종목의 지정가치 조사를 실시하고,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 국민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국가무형유산으로 최종 지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싸움의 동물학대 논란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항과 국내외 유사사례를 충분히 고려하고,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지정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