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함께 사는 대구 되려면···“주거지원·탈시설 확대해야”

14:38
Voiced by Amazon Polly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가 17일 오전 11시 대구 228기념중앙공원에서 420장애인차별철폐의날 대구대회 ‘장애인도 시민으로 함께 사는 대구로’ 집회를 열었다. 420장애인연대는 이날 집회에서 장애인도 함께 사는 대구를 위해 발달·중증장애인 주거지원서비스 제도화와 탈시설 자립생활 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17일 오전 11시 2.28기념중앙공원에서 420장애인차별철폐의날 대구대회가 열렸다.

420장애인연대는 홍준표 시장 취임 이후 대구시의 장애인 정책이 정체 상태가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2024년은 대구시 조례에 따라 발달장애인 권리보장과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탈시설 3차 추진계획을 구상해야 한다. 420장애인연대는 장애인 정책 계획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당사자 참여를 보장하고 탈시설 자립생활 지원 확대가 필요하지만 대구시와 충분히 소통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420장애인연대는 올해와 내년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추가지원제도 보장성 강화 ▲지원주택 공급 및 운영 조례 제정 ▲특별교통수단 운행 대수 확대 및 운행개선 등 7개 과제를 대구시에 요구했다. 이밖에 홍준표 시장 임기 내 지역사회 공공책임 돌봄 기반 발달장애인 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13개 과제를 요구했다. 대구시의회에는 대구시 지원주택 공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등 17개 자치법규 제정·개정을 요구했다.

집회는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언과 문화 공연으로 1시간가량 진행됐다. 집회를 마친 이후 이들은 2.28공원에서 공평네거리~대구시청 동인청사로 행진했고, 대구시청 앞에서도 집회를 이어갔다. 이들은 집회 종료 후 대구시청과 대구시의회에 정책요구안을 전달했다.

전근배 420장애인연대 정책국장은 “홍준표 시장 들어 장애인 복지를 비롯한 시민 복지 예산의 전체적인 삭감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버스 요금 인상에 나드리콜 요금 인상까지 언급되고 있다. 재정이 줄어들면서 가장 바깥에 있는 사람들부터 영향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4월 20일은 정부가 지정한 법정기념일인 ‘장애인의 날’이다. 420장애인연대는 장애인을 동정과 시혜 대상으로 규정하는 날이 아닌, 장애인의 인권 보장, 차별 철폐 등을 위해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이 되어야 한다며 ‘장애인차별철폐의 날’로 부르고 있다.

▲대구시청으로 행진 중인 420장애인연대
▲420장애인차별철폐의날 대구대회가 대구시청 동인동청사 앞에서 이어졌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