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김천 온 서주석 국방차관 “사드 토론회, 주민 참여 전자파 측정 추진”

서주석 차관, "지난 정부 사드 배치 과정에서 주민 소통 없었던 점 유감"
성주투쟁위, "사드 필요성과 입지 타당성 등에 대한 국민적 공론화 필요"

17:08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성주·김천시민과 만나 사드 배치 인근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전자파 측정과 공론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추진키로 했다.

▲성주를 방문한 서주석 국방부 차관

서주석 차관은 6일 김천과 성주를 방문해 주민과 간담회를 열었다. 서 차관의 성주 방문은 세 번째로, 주민과 대화는 지난달 27일 소성리 주민 간담회 이후 두 번째다.

이날 오후 1시 15분 성주군청 4층 군의회 간담회장에서 서주석 차관과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서 차관은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전자파 측정과 전문가 토론회를 약속했다.

또, 지난 정부의 사드 배치 과정에서 주민과 소통이 없었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서 차관은 “사드 배치로 인해 주민 여러분께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사과드린다”라며 “사드 배치 결정이 전 정부에서 이뤄졌지만, 급격한 배치 과정에서 소통과 설명 없이 진행된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해서는 군사차원의 대응 필요성은 있다. 한미 간 합의로 일정하게 이행된 부분을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6일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성주를 방문해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국방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의 위협이 더욱 강화되는 상황에서 철회는 불가하다는 정부의 기본입장을 다시 한번 명확히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사드 가동 중단과 현장 철거 이후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 차관은 별다른 입장을 내진 않았다.

환경영향평가 관련, 박수규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 상황실장은 사업계획에 끼워 맞추는 요식행위가 될 것이 우려된다며 사드의 필요성과 입지의 타당성 등에 대한 국민적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수규 상황실장은 “공론화에 대해 서 차관도 동의했다. 조만간 전문가를 포함한 국민적 공론화 작업에 착수한다고 했다”라며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서 차관은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핵 위협이 완화되면 사드를 배치해야 하는 군사적 압박도 완화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아직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하지 않은 상태다.

서 차관은 이날 성주투쟁위와의 간담회에 앞서 박보생 김천시장,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와도 만났다. 서 차관은 오는 17일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를 다시 방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