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공공성 보장, 노동권 강화 공동행동 나선다”

범어네거리 출근 선전전과 대구시청 앞 결의대회 예정

16:48

대구를 비롯한 전국 공공운수노조가 공공성 보장과 노동권 강화를 위한 10대 요구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에 나선다.

28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경북본부는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 지하철, 학교, 병원, 건강보험공단 등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자들이 국가의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위한 10가지 요구를 알리는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지역 공공운수노조 조합원은 약 2만 5,000명이다.

▲28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경북본부는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 기자회회견에서 “국가의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위한 10가지 요구를 알리는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10대 요구로 ▲필수서비스 분야의 공영화와 공공성 강화 ▲사회보장 확대와 국가 책임 강화 ▲민주적 운영을 위한 공공기관 대개혁 ▲탈탄소 사회로 정의로운 전환 ▲코로나19 필수위험 업무 보호와 인력 충원 ▲재난 시기 고용 보장 및 국가 책임 일자리 확대 ▲직무 중심 임금 개악 중단과 차별 철폐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권리 보장 ▲노조법 전면 개정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를 주장한다.

정명숙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구지부장은 “16년째 학교에서 돌봄노동자로 일하고 있지만 늘 차별에 노출되어 있다. 필수노동자로 중요하다는 말만 하고, 처우 개선은 제자리 걸음”이라며 “공공성에 걸맞은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 여당은 이를 위한 법률안을 발의하고, 우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공공운수노조 대구경북지부는 30일 범어네거리 출근 선전전과 대구시청 앞 결의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