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칠성시장 온 이낙연, “코로나 회복 프로그램 준비해야”

손실보상법 소급 적용 불발···작년 피해 대구 상인 지원책 묻자
“정부와 지자체 협의할 것으로 기대” 평이한 답변

11:46

“상품권은 받으시나요?”, “네, 받습니다”
“과일 중에 제일 뜨거운 과일이 뭔지 아세요? 천도복숭아”, “하하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대구 일정이 마무리됐다. 6일부터 경북 안동과 대구 일정을 소화 중인 이 전 대표는 7일 오전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해 간단한 장을 보고 시장상인연합회와 간담회장으로 향했다. 간간이 이 전 대표를 알아보는 시민들이 그에게 악수나 사진을 부탁했다. 환대하는 분위기 때문인지 이 전 대표는 ‘아재 개그’까지 선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7일 오전 대구 칠성시장에서 장을 보며 시장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필연캠프)

칠성시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통시장 살리기 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전국 1호 시장으로 선정된 곳이다. 대구를 찾는 대권 주자들이 자주 찾는 서문시장  대신 이 전 대표가 칠성시장을 찾은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서문시장은 여러 차례 다녀왔고, 칠성시장은 문재인 정부가 상권 르네상스 1호로 선택한 곳이기 때문에 그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점검도 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야 해서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상인연합회장단과 간담회에서도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의견 개진이 주를 이뤘다. 김문진 칠성종합시장연합회 부회장은 “상권 르네상스 1호로 선정되어서 3년째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5년간 80억을 지원받는다”며 “시장 범위가 상당히 넓어서 80억으론 표시가 나지도 않을 것 같다. 후보님께서 앞으로 2년 더 연장하고, 최소한 40억 원 정도는 더 지원해서 시장이 밝게 달라지도록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규섭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칠성상권TF팀장도 “칠성시장은 1,000개 이상 상점이 있어서 120억 사업비를 신청할 수 있는데 80억 원이 내려왔다”며 “이것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중간 평가 등을 통해서 40억 원을 더 지원받아서 완성도 높은 사업을 추진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코로나 때문에 사업 진척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두 가지 요청이시다. 기간 연장과 사업비 증액. 중소벤처기업부 사업인데 상의를 하도록 하겠다. 르네상스 1호인데 이곳이 성공해야 다른 곳의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한 의미가 있다 보고 정부와 상의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칠성시장상인연합회 회장단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곳에서 코로나19 이후 정부 차원의 회복 프로그램 마련도 강조했다. 간담회 직전에 방문한 한 식당 상인은 “이곳이 방역과 지원의 사각지대”라며 “사각지대를 하나하나 캐치를 잘하셔야 훌륭한 대통령이 되실 수 있다. 전통시장 오신 이유가 뭔가, 전통시장이 죽어간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여기저기 전통시장 없는 곳이 없다. 저희도 고민을 많이 하지만 시대 흐름도 있고 효과가 안 나온다. 그러나 노력은 해야 한다”며 “내년에는 코로나로부터 회복이 시작될 거라고 본다. 회복 프로그램을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지금은 고통을 덜 받게 하는 게 목표가 될 수 있지만 내년부터는 빨리 회복되도록 하는 정책을 짜고 예산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굉장히 종합적인 회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며 “광범위한 분야에서 코로나의 생채기를 앓고 있다. 지금의 재난지원방식 만으론 회복이 이뤄지는 건 아니다. 코로나가 안정되는 대로 코로나 상처를 딛고 일어서 이후 시대로 진입하는 회복이 시작되어야 한다. 그 점에서 범정부적으로 지금부터 준비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종합적인 수준에서 코로나19 이후 사회 회복에 대한 고민을 풀어냈지만, 대구가 처한 특수성에 대해선 평이한 수준의 대답으로 갈음했다. 지난달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손실보상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소급 적용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지난해 큰 피해를 입은 대구 소상공인은 피해를 보상받기 어렵게 됐다.

이 전 대표는 관련한 질문에 “이번에는 손실보상은 피해 지원이라는 형식으로 이뤄질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정부가 지자체와 협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