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준비하는 정부, 대구·경북 기존 거리두기 2주 더

15:24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고 있는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기준을 2주 더 연장하고 늦어도 11월에는 단계적이고, 질서있는 방역 체계 전환을 시도할 예정이다. 대구와 경북도 현행 거리두기를 17일까지 유지한다.

1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예방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어서게 될 이번 달에 일상회복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예방접종 완료율과 함께 방역상황을 면밀히 관리하면서 점진적으로 모임 인원이나 영업시간 제한 완화, 의료체계 개편 등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완화 조치는 단계적으로 시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일상회복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질서있는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며 “변화의 시기에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헤이해지지 않도록 현장점검과 단속은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추석 연휴 이후 늘어나는 확진자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향후 2주가 앞으로 방역 체계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고비”라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외국인 중심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지난 9월 26일과 30일 총괄방역대책단 회의를 개최하고 외국인 관련 집단 감염 파급효과, 대구시 의료 체계, 소상공인·자영업 분야 방역 수용성 등 방역상황을 꼼꼼히 평가한 후 3단계 유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추석 이후 24일부터 엿새 동안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주로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외국인 모임을 통한 감염이 다수였다. 대구시는 그럼에도 여전히 70~8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방역상황이 엄중하다면서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시설에 대해 핀셋 방역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10월이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일상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이므로 10월초 두 번의 연휴와 가을 행락철을 맞아 ‘사적모임 자제’, ‘기본방역수칙 준수’와 ‘증상이 있을시 검사받기’를 꼭 지켜달라”며 “현재 확진자의 90% 이상이 미접종자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백신접종을 망설이는 분들은 꼭 해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