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 들인 경북대 보행자 전용거리, 구청도 경찰도 관리 미뤄

안경완 북구의원 5분 발언, “북구청 교통행정 뭘 했나?”

12:32

국·시비 30억 원을 들여 조성한 대구 경북대학교 북문 앞 보행자 전용거리 관리를 두고, 북구청과 북부경찰서가 서로 책임을 미루면서 공중에 뜨게 됐다. 보행자 전용거리는 지난 2016년 조성됐지만, 지역 상인들 조차 보행자 전용거리인지 알지 못할 정도로 차량 운행이 잦은 반면 운행 차량 단속은 1건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30억 들인 경북대 보행자 전용거리 무용지물···북구청은 “경찰 탓”(‘21.10.15))

17일 오전 안경완 북구의원(더불어민주당, 고성·노원·칠성동)은 북구의회 266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전용거리 관리 문제가 불거진 후 북구청이 북부경찰서에 이관 공문을 보냈지만 북부경찰서가 이를 거절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대구지방경찰청에서 2014년 5월 8일자 북구청으로 보낸 공문을 통해 경북대 주변 보행환경사업과 관련해 교통신호기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 후 자신들에게 이관해 달라고 회신한 바 있다”며 “사업 종료 후 현재까지 5년이 넘도록 교통과에선 시설물을 경찰서로 이관하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얼마 전 교통과에선 북부경찰서로 공문을 보내 검토 요청을 했고, 북부경찰서에선 CCTV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 불법주정차 단속을 하는 교통과에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회신이 왔다”며 “북구청 교통행정은 지난 5년 동안 무엇을 했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시설물이 완공되면 이관해 달라는 요청에도 지금까지 아무것도 안 하고 이제야 시설물 이관과 단속을 요청하는 것은 우스운 이야기 아니냐?”며 “30억 원을 투입한 사업이 애초 취지와 다르게 변질된 운영으로 혜택을 보지 못한 주민과 상인은 누가 보상해주느냐. 하루 빨리 북부경찰서와 협의해 문제 해결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 의원은 2016년 해당 사업 정산도 부실하게 이뤄졌고, 행정예고 등 절차도 미비한 의문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