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은 3년 간 100억 원···18년차 직원 기본급 92만 원”

이마트 노조, 대구서 기자회견···"심야노동 동의 절차"도 지적

13:41

18일 오전 이마트 노동자들은 대구 수성구 이마트 만촌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92만 원의 임금체계와 야간 근무 동의 절차에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이마트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마트가 기본급을 92만 원으로 최소화하고, 각종 수당으로 최저임금을 맞추는 악의적인 임금체계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한다고 비판했다.

또 2018년 별도 설명 없이 기존 계약서에서 없던 ‘연장·야간·휴일근로를 하는 것에 동의함’을 넣어 지금까지 이러한 서명 절차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노조는 현재 밤 11시까지 영업을 하는 이마트의 폐점 시간을 10시로 단축할 것도 요구했다.

▲ 18일 오전 이마트 노동자들은 대구 수성구 이마트 만촌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92만 원의 임금체계와 야간 근무 동의 절차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강연희 이마트지부 만촌지회장은 “최근 오너리스크로 시총 2,200억 원을 날려버린 정용진 부회장이 최근 3년간 이마트에서 받아간 보수가 100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그렇지만 비등기 임원이라 어떤 책임도 안 진다”고 짚었다.

이어 “저는 18년 째 이마트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입사 1년차나 25년차나 똑같이 기본급 92만 원에 온갖 수당으로 누더기가 된 최저임금 수준을 임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근무하는 박선영 이마트지부 대구경북본부장도 “대한민국 1등 마트의 이면에는 4050 여성 노동자들을 저임금으로 부려 먹는 상황이 있다. 비정상적 임금체계는 각종 복리후생을 적게 적용하려는 회사의 꼼수”라면서 “저희들의 요구는 각종 수당으로 누더기가 된 임금을 기본급 하나로 통합해 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마트 노조는 2022년 근속수당을 제외한 모든 임금을 기본급으로 통합을 요구하며, 지난 1월 초부터 전국 이마트 지점을 중심으로 연쇄적인 기자회견과 선전전 등을 전개하고 있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