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대구시당, “CJ택배 파업문제 정부·여당이 나서라”

택배 파업 2달 째···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 기자회견

09:28
Voiced by Amazon Polly

24일 오전 진보당 대구시당이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기화된 CJ택배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여당이 나서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민주노총 대구본부, “설 택배대란 주범 CJ 규탄”(‘22.01.25)), 대구노동시민단체, “CJ택배노동자 파업 지지···정부·여당 역할 촉구”(‘22.01.05))

진보당 대구시당은 기자회견에서 “CJ 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노조와 대화를 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여당이 뒷짐만 질 것이 아니라 대화 테이블이 마련되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24일 오전 진보당 대구시당이 대구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장기화되고 있는 CJ택배 파업 해결에 정부 여당이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6월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해 정부와 여당, 노조와 택배사, 시민사회단체 등이 사회적 합의를 하지 않았냐”며 “더이상 택배노동자들이 거리와 택배 차량에서 일하다 목숨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한발씩 양보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는 곧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말했다.

특히 진보당 대구시당은 “엄동 설한에 1,000명이나 되는 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와 생계도 두 달 째 포기하고 있다”며 “배달 노동을 수행하는 5만 명의 전체 택배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이 상생을 통한 합의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해 국민이 허락한 택배요금 인상분을 노동환경 개선 대신 기업 이윤으로 쓴다”며 “사회적 합의에 따라 제정된 표준계약서를 부속합의서를 통해 무력화하려고 한다”고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파업을 시작했다. 노조는 24일 오후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와 대화를 시작했지만 쉽게 의견이 좁혀지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