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사회적 합의 무산···대구경북 택배노조도 “파업 돌입”

“요금은 올리고, 분류작업 인원 투입 미뤄”

17:23

8일 정부와 택배사, 택배노동자가 참여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가 결렬되자, 택배노조는 파업에 돌입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쟁점은 ‘분류작업’인데, 택배사가 이를 온전히 책임지는 시기를 두고 이견 차를 보였다. 택배노조는 당장 이행하라는 입장이지만, 택배사는 택배분류 인원 모집과 배치에 따른 유예기간이 필요해 1년 뒤로 이행 시기를 늦춰달라는 입장으로 전해진다.

9일 오전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 대구경북지부는 대구고용노동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지난 1차 사회적 합의를 통해 장시간 노동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분류작업은 택배기사의 업무가 아니라고 명시됐음에도 이행시기를 계속 미루고 있다”고 택배사를 비판했다. 택배노조가 지난 2, 3일 이틀동안 택배노동자 1,186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84.7%(1,005명)가 여전히 분류작업에 투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정부와 택배사, 택배노동자가 참여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가 결렬되자, 택배노조는 파업에 돌입했다. 9일 전국택배노조 대구경북지부가 대구고용노동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특히 택배노조는 택배사가 과로사 방지를 위한 조치를 한다며 요금을 인상하면서 영업이익을 올리는 것에 몰두한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 1월 발표된 1차 사회적 합의문 내용을 바탕으로 택배사는 택배요금을 인상했다”며 “CJ대한통운은 지난 4월 택배요금을 250원 인상했는데, 택배기사에 돌아오는 수수료는 대구는 6원, 경북은 8원 등에 불과해 나머지는 택배사의 이윤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3~5월 사이 택배업계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빅3’ CJ, 롯데, 한진 모두 택배비를 인상했다.

김광석 전국택배노조 대구경북지부장은 “전국 6만 택배노동자 중 노동조합 소속 택배노동자들은 6,700명 정도로 10%에 불과하지만, 전체 택배노동자들이 안전한 노동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하려고 한다”며 “코로나19 영향으로 모든 택배사의 영업 이익이 더욱 올랐지만,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는 택배노동자가 과로사로 쓰러지는 현실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같은 날 오후, 진보당 대구시당도 성명을 내고 택배노조의 파업을 지지했다. 이들은 “택배노동자 과로 방지를 위한 노력은 없고, 시간만 벌려는 택배사들로 인해 합의가 무산됐다”며 “과로사 대책 시행에 1년 유예기간을 두자는 것은 과로사를 1년 더 방치하자는 이야기”라며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택배노조는 이후 택배사별 개별면담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 청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들은 원활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 사회적합의회의 예정일인 15~16일까지 파업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대구경북 택배노조는 650명, 그중 쟁의권을 확보한 노조원은 200명이다. 나머지 쟁의권이 없는 노조원은 ‘9시 출근, 11시 배송 출발’을 하는 형태로 이번 파업에 동참한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