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장애학과 대학원생들, “‘비문명적 행태’ 보이는 이준석 사퇴해야”

"공정 파수꾼 행세, 실상은 혐오 조장···민주당도 관망만 했다"

11:28
Voiced by Amazon Polly

대구대학교 장애학과 대학원생 69명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 대표가 공공연하게 소수자 혐오를 부추겼으며, 소수자를 배제하는 방식의 정치를 펼쳤다고 지적한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동안에도 차별금지법 제정 등 법안 통과에는 무관심했으면서 이준석 대표 비판 여론이 생기자 그제야 동조하고 있다며 꼬집기도 했다.

29일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장애학과 대학원생 모임 소속 학생 69명이 이준석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도시철도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는 장애인 단체 시위를 두고 이준석 대표가 장애인 혐오를 부추기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다.

▲장애인단체 활동가가 지하철 시위 도중 시민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비마이너)

이들은 “장애시민이 겪는 불평등에 책임감을 느껴야할 정치인인 이준석 대표가 지하철 시위에 대해 ‘인질’, ‘볼모’ 운운하며 공권력 투입을 종용했다”며 “공정의 파수꾼인양 행세한 이준석 대표는 혐오의 분화구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혐오를 중단하랬더니 ‘성역을 만들고 이의제기도 못하게 틀어막는다’고 동문서답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준석 대표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하게 이동할 권리, 동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동등하게 살아갈 권리를 지닌 동등한 시민으로 바라보는지 묻고싶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도 비판했다. 이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광화문역사 안에서 1,842일 동안 장애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거주시설 정책 폐지를 요구한 단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약속한 것인데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지켜진 게 없다”며 “민주당은 혐오의 정치에 관망했다. 국민 다수가 찬성하는 차별금지법 제정 요구에도 법안 심사 자체를 연기했다. 상대 당 대표를 비판하니 그제서야 나타났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시위 하는 장애시민은 이번에도 처벌받을 것이다. 하지만 장애인의 안전한 이동, 동등한 교육, 지역사회에서 살 권리를 보장해야하는 법을 지키지 않은 국가의 위정자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을 것”이라며 “비문명적 행태를 보이는 이준석 대표는 사퇴하고, 우리 사회의 장애인 차별과 만연한 혐오의 마침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석열 당선인이 UN 장애인권리협약 이행, 임기 내 OECD 평균 수준의 장애인 예산 확보를 국정과제로 채택 ▲더불어민주당의 사과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했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SNS를 통해 도시철도에서 시위하는 장애인단체를 향해 “박원순 시정에서 장애인 이동권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오세훈 시장이 들어선 뒤에 지속적으로 시위하는 것은 의아하다”며 “정시성이 생명인 서울지하철의 수백만 승객이 특정 단체의 인질이 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 이동권 투쟁이 수백만 서울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 부조리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