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노동자 대회, “노동시간 유연화 막고 노조법 개정하라”

16:53
Voiced by Amazon Polly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24일 오후 2시 대구 수성구 대구은행네거리에서 ‘9.24 대구지역 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시간 유연화, 임금체계·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공공부문 민영화 개악 시도를 막아내고 특수고용노동자성 인정, 원청책임, 손배가압류 폐지를 위한 노조법 개정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이날 행사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11월 12일로 예고한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전국 동시 결의대회로 열렸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24일 오후 2시 대구은행네거리에서 ‘9.24 대구지역 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난 4개월 동안 윤석열 정부는 친재벌, 반노동 정책을 분명히 했다. 또한 노동자, 민중이 인간이 아닌 일하는 기계이자 정권 유지를 위한 도구라고 137일 동안 말했다”며 “오늘 투쟁을 시작으로 11월 예고된 10만 조합원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 12월 총파업 전력 투쟁으로 노동권을 쟁취하자”고 발언했다.

조창현 공무원노조 대구지역본부장은 투쟁사 영상에서 “지난 2년간 코로나19 방역업무와 관련해 과로사하거나 자살한 공무원이 7명이 넘으며, 작년 한 해 청년 공무원 1만 명이 사표를 냈다”며 “올해 상반기 공무원노조는 처음으로 임금인상 투쟁을 요구했다. 계속해서 윤석열 정부의 반공무원, 반노동자 정책에 맞서고 억압과 착취에 저항하는 모든 노동자와 연대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위기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임성무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기후위기대응특별위원장(전교조 대구지부장)도 영상을 통해 “우린 이미 기후재난 시대에 이미 살고 있다. 그런데도 윤석열 정부는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에서 생태전환 교육을 삭제하고 노동교육을 가로막고 있다”며 “이제 임금인상 단체교섭 투쟁을 뛰어넘어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목표로 투쟁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날 대회는 주최 측 추산 2,0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결의문에서 “윤석열 정부는 세계 최장노동시간을 더 늘이는 노동시간 유연화 정책, 직무성과급 도입을 통한 임금삭감 정책을 가장 우선적인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동시에 노동자 안전과 소상공인 등 경제적 약자의 권리와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규제개혁 명목으로 무력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2,0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했고, 수성네거리에서 국민의힘 당사 앞까지 약 1.4km 행진 후 마무리대회로 끝이 났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