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선거구 지키기 나선 대구 시민단체···정의당은 단식 농성까지

대구시의회 15일부터 임시회 개회
19일, ‘선거구 획정’ 상임위-본회의까지 한 번에
2005년 손전등 들고 새벽 기습 처리
2010년엔 경찰력 동원해 시의회 둘러싸

13:53

6.13 지방선거 대구 구·군의회 선거구 최종 획정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당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4인 선거구 쪼개기’ 시도 저지에 나섰다.

15일 오전 국민개헌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과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은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선거구획정위가 결정한 4인 선거구 원안 수용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장태수 대구시당 위원장과 김성년, 한민정 부위원장이 4인 선거구 원안 수용을 촉구하며 시의회 앞에서 단식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정의당은 대구시의회가 선거구안 심의를 마치는 19일까지 농성을 지속할 예정이다.

▲장태수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왼쪽)과 김성년(오른쪽), 한민정 부위원장은 ‘4인 선거구’ 수용을 촉구하면서 15일부터 단식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사진=정의당 대구시당)

같은 날 대구시의회는 256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대구시의회는 19일 오전 10시 기획행정위에서 대구자치구·군의원 선거구 획정위가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을 심사하고, 곧이어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애초 20일로 예정됐던 본회의를 상임위와 같은 날 오후로 당긴 것을 두고 한국당 일색인 시의회가 이미 답을 정해놨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찬가지로 한국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재적 57명 중 53명 한국당) 경북도의회가 지난 14일 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것보다 3인 선거구를 10곳이나 줄이고 2인 선거구는 15곳 늘려 결정한 것도 대구시의회에서 벌어질 일을 예고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15일부터 임시회 개회 
19일, ‘선거구 획정’ 상임위-본회의까지 한 번에

이 때문인지 이날 회견에는 시민단체 관계자뿐 아니라 각 정당 관계자들도 다수 참석해 한국당을 성토했다. 전해진 바른미래당 대구시당 대변인은 “6.13 지방선거가 코 앞인데 정치권은 선거구 획정을 두고 좌고우면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한국당이 시민을 위한 정당이라면 중대선거구제를 수용하도록 촉구한다. 대구시의원들은 국회의원 지시에 움직일 게 아니라 시민들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대변인은 특히 “4인 선거구가 부결될 경우 광역의원 전 지역에 1대 1 승부로 특정당 독점을 막아야 한다”면서 6.13 지방선거 시의원 선거에서 전 지역구를 1대 1 구도로 한국당 독점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본회의 일정이 바뀐 것을 두고 한국당 차원의 개입이 있는 것이라고 제기했다.

장 위원장은 “갑작스럽게 의사일정이 바뀌었고, 상임위원 중 한 분은 언론 인터뷰에서 당론에 따르겠다고 했다”며 “세금으로 운영하는 시의회를 한국당 연락소쯤으로 취급하는 한국당이 원안을 훼손하려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장 위원장은 “김상훈 한국당 대구시당 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촉구한다”며 “원안에 대해 어떤 입장 표명을 했는지 밝히고, 그것이 한국당 당론이라면 모든 정당과 진지하게 논의하자. 그것이 장막 뒤에 숨어서 조종하는 얄팍한 꼼수를 부리지 않는 당당한 모습”이라고 촉구했다.

▲국민개헌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과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은 15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선거구획정위가 결정한 4인 선거구를 원안대로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2005년 손전등 들고 새벽 기습 처리
2010년엔 경찰력 동원해 시의회 둘러싸

개원 이후 줄곧 한국당 일색으로 운영된 대구시의회는 2005년부터 여러 차례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를 쪼개왔다. 한국당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쪼개기 위해 보인 전략도 다양하다.

2005년에는 반대 움직임을 회피하기 위해 12월 24일 새벽 5시 30분에 회의를 소집해 처리했다. 당시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들을 불을 켜면 들킬 것을 염려해서 손전등을 손에 들고 회의를 진행했다. 2010년 2월에는 쪼개기 시도를 반대하는 정당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의회 방청을 막기 위해 경찰력을 동원했다. 이번에도 대구시의회가 4인 선거구 쪼개기를 시도할 경우엔 비슷한 방법을 동원할 공산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