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결 안 되자 대구 남구의회가 선택한 황당한 방법

의원 사보임 통해 상임위원회 인원 줄여

12:05
Voiced by Amazon Polly

대구 남구의회가 코로나19 감염으로 일부 의원의 의회 참여가 어려워지자 의결 정족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편법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 조례에 근거했더라도 의결 과정에서 크고 작은 논란이 일어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지난 15일부터 열린 남구의회 임시회 도시복지위원회는 위원장과 상임위원 1명 모두 2명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사진=남구의회)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제273회 남구의회 임시회가 진행됐다. 회의는 각 상임위원회(상임위)별 안건 심의,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주요 안건으로 했다.

문제가 된 상임위는 4명으로 구성된 도시복지위원회다. 15일 예정된 상임위 회의 전날 해당 위원회 소속 의원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의결 정족수를 채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러자 의회는 코로나19 확진 의원 2명 중 1명을 사보임해 정족수를 맞추도록 했다.

남구의회 회의규칙에 따르면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불참한 2명의 의원 중 1명을 다른 상임위로 옮기고 도시복지위원회 총 인원을 3명으로 설정한다면 참석인원 두 명만으로 의결이 가능해진다.

의회가 회의를 강행한 근거는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위원회 조례 중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의 위원은 그 임기 중이라도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해당 위원간의 합의에 따라 의장의 사임 및 보임추천으로 본회의에서 개선(改選)할 수 있다’는 조항이다.

도시보건위원회는 상임위 회의를 통해 노동기본조례안을 포함해 안건 4건을 의결했는데, 이중 노동기본조례안은 참석 의원 2명 중 1명의 반대로 부결됐고, 다른 3건은 이견 없이 가결됐다. 문제는 애초 정족수를 그대로 적용했다면 4건 모두 의결할 수 없었다는 사실이다.

남구의회 사무과 관계자는 “추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회기를 무작정 미룰 수 없었다.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채로 이번 회기를 끝내기보단 조례에 따라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