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헌 경북도의원, “민주당 사회통합부지사 영입해 ‘연정’ 추진해야”

이철우 도지사, 여권 인사 영입 공감...연정 제안에는 선 그어

17:56

경북도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출신 사회통합부지사를 공식적으로 영입해 연정을 꾸리자는 제안이 나왔다. 경북도는 최근 이철우 도지사 참모로 여권 인사 영입을 추진 중이다.

10일 김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 포항)은 경북도의회 제316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 도정 질문에서 “민주당 출신 사회통합부지사 영입을 통한 연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지난 제21대 총선 결과 경북 지역 국회의원 13명은 모두 미래통합당 소속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중앙정부와 소통 창구를 확보하기 위해 여권 인사 영입에 나섰지만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관련 기사=이철우 경북도지사 참모에 여권 인사 영입 시도 ‘지지부진’ 왜?)

김상헌 의원은 “총선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경북은 미래통합당 지지가 많았다. 도민들의 선택을 늘 옳다. 하지만 많은 도민이 정부 여당과 소통 부재를 우려하고 있다”며 “총선 결과 팽배해지는 정치적 양극화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야정책협의회 구성과 연정 수준의 인재 영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경북 지역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그동안 국책 사업 유치 실패와 혁신도시 시즌2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한국판 뉴딜 사업, 대규모 예타 면제 사업들을 고려했을 때 정부 여당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상헌 경북도의원 [사진=경북도의회]

김 의원은 “연정 수준의 인재 영입을 통한 가칭 사회통합부지사를 영입할 것을 제안한다. 단순 자문이나 협의체가 아닌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대형 국책 사업 유치나 한국판 뉴딜 등 실·국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며 “채용 방법은 여당에 공개적으로 요구하거나, 공개 모집으로 진행될 것을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이철우 도지사는 여권 인사 영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연정 제안에는 선을 그었다. 이  도지사는 “청와대나 총리실, 각 부처에 잘 아는 사람이 있으면 큰 득이 될 거다. 저 스스로도 열심히 뛰고, 다른 대안도 생각하고 있지만 상황이 만만치 않다”며 “호남은 그동안 야당이었지만, 예산을 더 많이 가져갔다. 어느 정부가 야당이라고 돈을 안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호남이 오랜 야당을 하면서도 연정을 한 번도 안 했다. 연정 자체가 하고 나면 파장이 대단하다. 아주 깊이 검토해야 한다”며 “도 기관은 행정 기관이다. 너무 정치에 매몰돼서는 안 된다. 제가 수시로 청와대도 가고 열심히 노력하는 수가 더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