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문 한 장 없이 추진된 백신 도입

대구시, 정보공개청구에 "백신도입 추진관련 서류 일체가 없음"

11:28

화이자 백신 도입 추진과 관련해 대구시 담당 부서에는 추진 과정을 포함해 일체의 공문서가 생산된 적이 없던 것으로 확인된다. 권영진 시장이 사과를 했지만, 백신 도입 추진 과정에서 대구시 행정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관련기사=‘백신 도입 논란’ 권영진, “모든 것이 내 책임”···진상조사 요구는 여전(‘21.6.8))

<뉴스민>은 지난 2일 대구시에 화이자 백신 도입 구매의향서를 포함한 공문서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했다. 대구시는 “이번 백신도입 노력은 대구광역시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 아니라 대구의료계를 대표하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정부의 백신도입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한 것으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11조 제5항 제1호에 근거 우리 부서에는 관련 청구자료(백신도입 추진관련 서류 일체)가 없음”이라고 8일 답변했다.

대구시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추진을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했고, 대구시는 백신 도입 업무는 중앙정부 담당이라는 의견을 줬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지난 4월 보건복지부와 협의 후 대구시에 권영진 시장 명의의 구매의향서 작성을 요청했고, 권영진 시장이 서명해 해당 업체에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백신 업무를 담당하는 감염병관리과에는 어떤 공문서도 생산되지 않았다.

감염병관리과 관계자는 “이번 백신 도입과 관련해 우리 과에 왔거나 생산한 공문은 없다. 이번 도입 과정도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산업기반과 관계자도 “메디시티대구 업무를 맡고 있지만, 백신은 감염병관리과 담당이라 협의회의 백신 도입과 관련해 우리 부서는 아는 정보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3,000만 명분을 도입한다는데 관련 자료가 전혀 없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부실인지, 은폐인지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민>은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회의록도 공개 요청했지만, “대구시에서 생산, 접수하지 않는 사항으로 관련정보가 없음”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별도 법인체로 대구시가 지원 업무를 하지만 회의록은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보고받은 바가 없다는 것이다. 2009년 설립된 대구보건의료협의회는 2012년 메디시티대구협의회로 이름을 바꿨고, 홍의락 경제부시장이 차순도 메디시티대구협의회장과 공동이사장을 맡고 있다.

천용길 기자
droadb@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