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에너지 노조, “도시가스 사업 정책토론회 하자”

시민 330명 서명 받고, 23일 대구시에 제출 예정

16:40

대성에너지 서비스센터 노조가 대구시에 도시가스 정책토론회를 청구한다.

23일 대성에너지 서비스센터 노조는 지난 2주간 받은 대구시민 330명의 서명을 토대로, 도시가스 사업 운영과 문제 해소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토론회를 대구시에 제안할 예정이다.

이들은 정책토론회에서 운영 주체 개선과 노동자 처우 개선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대구시의 도시가스 직영 운영 또는 이중하도급 금지로 필수공익사업에 맞는 운영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특히 검침원과 기사 등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고, 안전매뉴얼에 따른 노동을 할 수 있도록 인력 증원 등 근로환경 개선도 요구한다.

▲ 지난달 1일 대구 남산동 대성에너지 앞에서 노동절 대회에 참석한 대성에너지 서비스센터 노조원들 모습

장영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구지역지부 사무국장은 “상수도사업은 대구시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같은 필수공익사업인 도시가스는 이중하도급을 하면서 노동자 처우와 안전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며 “이달 초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 면담 때 노조가 제안했던 내용으로,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대구시가 도시가스 정책 전반을 살필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필수공익사업인 도시가스 사업은 지역의 안전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다.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광역시 정책토론청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대구시민 300명 이상 서명을 받아, 정책토론회를 청구할 수 있다. 정책토론 청구심의위원회는 조례에 따라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접수일 1개월 내 개최 여부를 결정한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