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대 단체, “반복적 경찰 작전 고통” 인권위 진정

"반복되는 경찰 작전에 고통···일상 잃어"

14:23

사드 반대 단체와 소성리 주민들이 반복적 사드 반입과 이에 따른 경찰 작전 때문에 고통받는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21일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사드철회평화회의, 기독교교회협의회대구인권위원회,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연대,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은 ‘사드 장비 반입 위한 반복적인 경찰 진압 작전 중단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21일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소성리 주민 등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최근 6개월간 사드 기지에 자재 반입을 위한 경찰 작전이 23회 있었고, 40~50명의 사드 반대 주민과 반대 단체 측을 진압하려 500~2,000여 명의 경찰이 투입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권위 진정 사유로 반복되는 자재 반입이 주민 생활에 지장을 주고,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다수의 경찰 투입은 주민 건강과 안전도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경찰의 시민 이동권 침해, 집회와 결사의 자유 침해 상황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강제 진압과 해산이 반복되면서 노인도 부상을 입고 있다”며 “주민 일상이 파괴되는 인권침해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일 개신교·불교·원불교·천도교·천주교 5대 종단 환경단체 연대체인 종교환경회의도 성명서를 통해 “소성리에서 일주일에 두 번씩 일어나는 경찰 충돌은 너무 놀랍고 가슴 아픈 일”이라며 “매주 2번씩 반복되는 경찰력 투입을 강력히 규탄한다. 당장 멈춰라”고 요구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