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철폐의날···”코로나 방역 핑계 빈민 차별 심각”

09:44

18일 오전 11시 대구시청 앞에서 반빈곤네트워크는 빈민의 생존 보장과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코로나19 방역으로 빈민 생존권이 위협받는다며 빈민 생존 보장을 촉구했다.

▲18일 오전 11시 반빈곤네트워크가 대구시청 앞에서 빈민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코로나19 시기 빈민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특히 거리 노숙인이나 쪽방 등 불안정한 주거공간에서 생활하는 이들이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반빈곤네트워크는 “코로나19를 계기로 홈리스 강제퇴거, 무조건적 노점 단속이 횡행한다”며 “재난 시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회보장 정책과 재난 피해에 대한 지원”이라고 밝혔다.

이어 “빈곤은 한시적 원조나 구호로 해결되지 않는다. 빈곤에 처한 민중이 자신의 인권과 존엄을 선언하고 연대해야 한다”며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사회안전망을 만들라”고 요구했다.

안정순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시지지역 사무국장은 “시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데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이후 지금까지 고통이 이어지고 있고, 이제 회복은 불가능한 상태”라며 “배달이 증가하고 대형마트로도 쏠려 노점상은 고통받는다. 제도권 안에 없기 때문에 코로나19 구제도 받지 못한다. 노점은 도시 빈민을 벗어날 수 없는 처지다. 단속만이라도 벗어날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다.

김봉조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사는 “코로나19 시기 장애인이 특별히 많이 힘들었다”며 “시설에서 지내는 시설 거주인이 더더욱 힘들다. 위드코로나 시대에 지역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탈시설 정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한편 10월 17일은 UN이 정한 ‘세계 빈곤퇴치의 날’이다. 인권운동연대 등 대구지역 단체로 구성된 반빈곤네트워크는 빈곤이 구호나 기부를 통해 퇴치되지 않고, 가난한 사람이 스스로 바꿔야 한다는 취지로 ‘빈곤철폐의 날’이라고 부른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