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자율주행 운행 환경, 확대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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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올해 미래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1,749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중 국비가 1,113억 원, 시비가 589억 원, 민자 등 기타가 47억 원이다. 친환경차 보급 사업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예산이 잡힌 건 자율주행 운행 환경 구축 관련 사업이다. 대구시는 올해 자율주행 운행 환경과 UAM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선 8기 출범에 맞추어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미래모빌리티과와 UAM팀을 설치했으며, 2023년을 미래모빌리티 중심도시로 본격적인 도약을 알리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구시는 ‘지상에서 하늘까지 자유로운 도시’라는 비전으로 미래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전기자동차 구매지원(906억 원) 등의 예산이 포함된 친환경차 보급 사업을 제외하면, 올해 미래모빌리티과가 추진하는 사업은 크게 ▲기업지원 인력양성 ▲미래모빌리티 산업 육성 ▲UAM으로 나뉜다.

미래모빌리티과 산업육성 사업 중 가장 많은 예산이 배정된 사업은 자율주행 운행 환경 구축 사업이다. 미래차 디지털융합산업 실증플랫폼 구축(총 127억 원 중 국비 86억 원, 시비 40억 원), 자동차산업 미래 기술혁신 오픈 플랫폼 생태계 구축(총 96억 원 중 국비 57억 원, 시비 20억 원) 사업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구시는 테크노폴리스, 국가산단, 수성알파시티 일대에 자율주행 전용도로를 구축해 시범운행 지구를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는 이를 일반 시내도로까지 자율주행 시범운행 구간을 확대하고 소형 승용차부터 버스까지 전 차종 실증이 가능한 상용화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대구 자율주행 운송 서비스 지역, 수성 알파시티까지 확대 (23.01.25.))

전기차에 들어가는 모터 등 핵심 부품 산업 육성에 그다음으로 많은 예산이 배정됐다. 전동화모듈 부품 평가지원 기반구축 사업에는 38억 원(국비 27억 원, 시비 11억 원), 전력기반차 e-DS 핵심부품산업 육성사업에 27억 원(국비 19억 원, 시비 6억 원, 민자 2억 원), 미래형자동차 구동전장부품 실증 기반 조성 사업에 7억 원(국비 5억 원, 시비 2억 원)의 예산이 잡혔다.

대구시 모빌리티과 관계자는 “예산 규모가 가장 큰 미래차 디지털융합산업 실증플랫폼 구축 사업은 2021년부터 총 4년간 진행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는 430억 원 정도 된다. 자율주행 운행 환경을 구축하고 일반 도로 실증까지 포함하는 사업”이라며 “대구는 모터 등 자동차 부품 관련해 강한 기업이 많다. 이 기업들과 산업부의 소재부품장비 특화 단지 공모에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UAM 관련 사업은 시비로만 예산이 책정됐다. 대구시는 민선 8기 들어 미래모빌리티과 안에 UAM팀을 신설했으며 UAM 등 모빌리티 산업 기반 구축에 10억 원, 드론 스쿨 운영 지원에 2,000만 원의 시비를 배정됐다.

모빌리티과 관계자는 “민선 8기 들어서 UAM 관련 신산업을 키우려 주목하고 있다. 아직 선도하는 지자체가 있지 않기 때문에 대구시가 앞서서 주도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올해는 시비로 배정됐지만 내년에는 국비 사업을 많이 가져오려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