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제3자 변제 말고 일본제철 사죄토록 주주권 행사해야”

15:52
Voiced by Amazon Polly

포스코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관련 이른바 ‘제3자 변제안’에 따라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기금 40억 추가 출연을 완료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을 포함한 지역 사회에서는 사죄 없는 제3자 변제를 비판하며, 일본제철 주주인 포스코가 주주 권리를 행사해 전범기업이 배상에 참여하도록 압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4일 오전 11시 대구와 경북 지역 31개 종교·노조·시민사회단체는 포스코 포항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제3자 변제 기금 출연을 규탄했다.

▲24일 오전 11시 포스코 포항 본사 앞에서 강제징용 피해 관련 포스코의 기금 출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 제공=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이날 기자회견에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인 차광호 씨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인 이용수 씨, 대한변호사협회 일제피해자 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 최봉태 변호사도 참석했다.

주최 측은 포스코의 제3자 변제는 일본과 전범기업의 사과를 요구하는 유족 의사와 어긋나는 전범기업의 편에 서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금 출연은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일이며 자국민 인권과 이익을 대변하지 못하고 전범기업의 편에 서는 일”이라며 “국제적 위상이 있는 포스코가 세계 인권 평화라는 사회적 책임을 저버리고 전범기업 꼭두각시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포스코는 일본 제철의 주주로서 일본제철이 사법부 판단을 존중해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배상하도록 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며 “이를 거부하면 주주 권리를 행사해 견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봉태 변호사는 “포스코가 일본제철 주주로서 제대로 된 주주 권리를 행사해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며 “23만 명으로 추정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구제에도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100억 원 출연을 완료한 상태며, 강제징용 피해 관련 별도 지원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