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티재X뉴스민] 성소수자의 가족, 친구를 위한 가이드북 “웰컴 투 레인보우”

14:01
Voiced by Amazon Polly

[편집자 주=뉴스민과 도서출판 한티재가 함께 책 소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편집자인 오은지 한티재 대표가 저자, 독자와 만나 책을 읽고, 편집 과정의 궁금증까지 풀어드립니다. 격주에 한 번 뉴스민과 한티재 유튜브 채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책, 만나고 싶은 한티재의 저자가 있다면 댓글과 메일로 알려주세요.]

한티재X뉴스민 두 번째 책은 성소수자의 가족, 친구를 위한 가이드북 ‘웰컴 투 레인보우’입니다. 레즈비언 직장인 서지은(가명) 씨를 초청해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성소수자들이 차별과 혐오로 겪는 어려움에 공감하고 연대해 온 성소수자부모모임이 그동안의 다양한 활동 속에서 많은 이들과 함께 쌓아온 지혜와 경험을 담아 『웰컴 투 레인보우』를 펴냈다. 커밍아웃을 받은 성소수자의 부모나 가족에게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고, 커밍아웃을 고민하는 성소수자들에게는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또한 언제든 커밍아웃을 받을 수 있는 누구라도 미리 읽어 둔다면, 지인의 커밍아웃에 멋지게 대응하는 앨라이가 될 수 있다.

올해로 10년째 활동하고 있는 성소수자부모모임은 그동안 5백여 명의 부모와 가족들을 만나고 상담해 왔으며, 커밍아웃을 고민하는 성소수자들이 원만하고 준비된 커밍아웃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커밍아웃 워크숍’을 당사자들과 함께 진행해 왔다. 성소수자부모모임은 그 과정에서, 커밍아웃을 받은 부모와 가족들이 대개 비슷한 질문과 어려움을 마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성소수자와 가족들이 어려움과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그동안의 경험과 공부를 바탕으로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성소수자와 그 가족뿐 아니라, 성소수자와 살아가는 모든 시민을 위한 교양서로서, 우리 모두가 다양함으로 빛나는 세상에서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출연=오은지, 서지은(가명)
촬영 및 편집=천용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