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민사회단체, “조병채 경북대병원장 연임 반대”

11:26

경북대병원장 선출을 앞두고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조병채 경북대병원장 연임을 반대하고 나섰다.

8일 오전 10시 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경북대병원 비정규직 대책위원회는 대구시 중구 대구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북대병원 이사인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에게 조병채 현 경북대병원장 연임 반대 뜻을 전했다.

▲대구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8일 대구 시청 앞에서 조병채 경북대병원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조병채 현 병원장 재임기간 동안 보여준 무리한 외연확장 및 돈벌이 경영, 노조탄압, 환자안전 뒷전 등으로 여론의 지탄을 받은 인물로 국립대병원의 병원장으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럽습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상경영 선포로 대표되는 조병채 현 병원장의 3년간 행태는 국립대병원으로서 의료공공성 강화는커녕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창출에만 혈안이 되어 있었다”며 “환자와 직원을 쥐어 짜내는 수익창출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을 순환근무, 비정규직으로 메꾸며 무리하게 강행되었으며 결국 신종플루 대응, 수혈사고 등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도래했다”고 지적했다.

또 “비정규직 노동자와 여성노동자의 처우개선에 힘쓰고 모범을 보여야 하는 공공의료기관 임에도 불구하고 주차관리 비정규직 노동자 26명을 해고하였으며 여성노동자들의 경우 생리휴가 사용을 막았다”며 “사학연금 전환을 이유로 분만과 육아휴직 중인 여성노동자에게 지급하던 임금보전 역시 일방적으로 중단하여 지역민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경북대병원 이사인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향해 “지역 공공의료를 위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경북대병원의 차기 병원장으로 선출하라”고 요구했다.

경북대병원은 지난달 25일 제38대 병원장 공개 모집을 마감했다. 조병채(58) 현 경북대병원장, 박재용(58) 현 칠곡경북대병원장, 정호영(57) 현 경북대병원 진료처장 등 3명이 지원해 3파전을 벌인다. 오는 21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1, 2순위를 선출하면 교육부장관이 병원장을 임명한다.

시민단체는 경북대병원장 선출 방식에 대해서도 “경북대와 정부부처 관계자들에게만 집중된 이사회에서의 선출방식은 정권의 의료정책/지침을 비판없이 수용할 수 있는 적임자를 뽑으려는 방식”이라며 “구성원이나 지역사회의 참여는 불구하고 정견 발표마저 들을 수 없는 폐쇄적인 선출방식은 즉각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경북대병원노조(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경북대병원분회)는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조 병원장 연임을 지지하는 직원이 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본원과 칠곡분원 등 직원 1,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919명(85%)가 조 병원장의 연임을 반대했고, 801명(78%)가 조 병원장이 임기 중 잘한 것이 없다고 답했다. (관련 기사=경북대병원노조, 병원장 선출 설문조사…”조병채 병원장 연임 반대 85%”(‘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