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북도당, 총선 전략공천 반대한 한영태 경주시의원 제명

경북도당 윤리심판원 "소속 정당 부정은 해당행위"
한영태 의원 "부정이 아닌 재고를 부탁한 것"

18:17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이 21대 총선 경주 지역 전략공천 결과에 반대 의견을 냈다는 이유 등으로 한영태 경주시의원 제명을 결정했다.

1일 민주당 경북도당 윤리심판원은 한영태 의원에게 제명 의결 심판결정문을 보냈다. 결정문에는 “당원이자 의원 신분으로서 자신의 소속 정당을 비난하거나 부정하는 행태는 그 자체가 심각한 해당 행위”라며 “더 이상 혐의사실을 확인할 필요도 없이 제명의결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나와 있다.

한 의원은 지난 5월 ▲21대 총선 공천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이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배포한 점 ▲지역구 후보를 비하하고 지원 유세를 거부하는 등 선거운동을 방해한 혐의 ▲보조금을 받는 단체에 임원으로 취임하거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는데도 임원으로 취임했다는 혐의로 징계가 청구됐다.

▲한영태 경주시의원이 지난 2월 개인 SNS에 올린 글

한 의원은 <뉴스민>과의 통화에서 “당시 후보로는 선거에서 이길 수가 없기 때문에 소신을 밝힌 것”이라며 “공천에 불복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재고해달라는 것이었는데 이조차 해당 행위라는 건 민주당의 강령에도 맞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드론협회는 소명을 충분히 했다. 임원이 아니라 회원이었다”라며 “총선 때도 당원으로서 선거운동에 열심히 임했다”라고 덧붙였다. 한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경주지역 후보로 정다은(33) 전 참교육학부모회 경북지부 정책실장을 전략공천했다. 한 의원은 지난 2월 개인 SNS를 통해 “(전략공천) 결과는 기대 이하의 인물이라 충격이 크다. 경선 과정을 거친다면 훨씬 더 좋을 수 있는데 최근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에게 갑자기 전략공천 하는 것은 이례적이고 황당한 결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강조하는 절차적 정당성에 위배되는 것으로 최고위에서 공정하게 재심의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