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검수완박? 일부 의원 의견, 당론 아냐”

14:45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더불어민주당이 임대차법과 공수처법 등을 단독 처리했던 것과 관련해 “국민들 삶에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법안들은, 좀 더 숙성시켜서 여야가 대화를 해서 했더라면 국민들을 더 납득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간 174석 민주당이 견지해온 ‘개혁’ 노선과 다소 결이 다른, ‘협치’ 기조를 피력한 것이다. 김 후보자는 검찰수사권 완전 박탈(아래 ‘검수완박’) 문제에 대해서도 “당론이 아닌 일부 의원들의 개인 의견”이라고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수완박이 개혁이라는 데에 동의하나’란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비례) 질의에 “지금 (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한 게 아니지 않나”라며 “당이 그런 입장을 정한 것 같진 않다”라고 답했다.

이어 “지금 검경수사권 조정이 정착돼 이제 겨우 자리를 잡아가는 중”이라며 “(‘검수완박’은) 일부 의원들의 개인 의견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정치적 중립보다 민주당 당론을 따르겠다거나 대통령의 말을 잘 듣는 검찰총장이 필요하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조 의원 질문에 “저도 생각이 왜 없겠습니까만, 아직 후보자 신분이다”라고 답변하기도 했다.

학폭 가해 서술 논란에 “참회했던 것” 해명… 자동차세·과태료 체납 논란엔 ‘사과’

이날 김 후보자는 학창시절 학교폭력(학폭) 가해 서술 논란에 대해 “참회하는 심정으로 고백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자동차세·과태료 체납 논란에 대해선 공식 사과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5년 김태훈씨와 함께 쓴 ‘공존의 공화국을 위하여’라는 책에서 “1960년대 대구 근처에 미군 부대가 많았고 혼혈인도 있었다. 중국 화교 출신들도 제법 있었는데 아이들끼리 몰려다니면서 ‘짱꼴라’ ‘아이노쿠’ 그렇게 부르며 놀렸다. 나도 시골에서 올라온 처지라 질서에 편입하기 위해 당연히 센 놈들을 따라다녔다. 부끄러운 가해자 중 한 명이었다”라고 기술했던 게 발견돼 논란이 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이에 대해 “왕따 문화를 접한 부모세대로서 과거 저희 어린 시절에도 그런 부끄러운 것들이 있었다는 걸 고백 드리고, 좀 더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으로 글을 썼다”라며 “지금 젊은 학생들한테도 좀 길게 돌아다봐달라는 호소였다고 생각한다”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과 배우자가 과거 수십여 차례 자동차세·과태료를 체납해 차량이 압류됐다는 논란에 대해선 “제가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인 1996년 컴퓨터 납품, 유지, 보수업체를 운영하던 집사람이 자신의 명의로 된 회사 차량을 함께 사용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를 못 했다”라며 “공직 후보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라고 했다.

기사제휴=김성욱 오마이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