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인권종교단체, “대구시, 한국게이츠 문제 해결 나서라”

15:32

25일 대구 지역 인권종교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게이츠 해고노동자 문제 해결에 대구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 문제 해결 ▲정의로운 경제산업 체제 전환을 위한 대화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 보장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온갖 투쟁을 다 했지만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기업과 정부가 없자 지역 시민이자 노동자인 한국게이츠 해고노동자들이 시청 앞에서 단식농성 60여 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게이츠 자본은 19명 해고노동자에게 3억이 넘는 손배가압류를 걸어둔 채, 공장부지 매각을 완료하고 청산 절차를 아무런 제재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구시는 수수방관하며, 우리도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어떠한 진정성 있는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노동자의 생존권은 존엄성의 또 다른 이름”이라며 “노동자의 목소리를 단순히 게이츠 노동자의 생존권 목소리를 넘어 투기 자본의 횡포에 대한 사회적 경종이자 코로나19로 빚어지고 있는 노동자의 고용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호소하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대구시가 진정어린 마음으로 게이츠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책임질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시는 24일 설명자료를 통해 대구시가 한국게이츠 폐업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의 서한문을 게이츠 본사에 발송하고, 노조와 시장 및 경제부시장 면담, 협력업체 긴급 경영안정자금 금융지원 등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사측 대리인 김앤장법률사무소를 통해 게이츠 본사와 협상 채널을 개설해 노측 대리인과 대화를 중재해 대리인 간 실무협상을 2차례 실시했으나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며 “정해용 경제부시장이 게이츠 본사 부사장을 직접 면담하고 노사 당사자 간 직접 협상을 중재했으나 사측에서 노조와 대화를 거부해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이 대신 협상에 나섰지만 보상에 대한 상호 의견차가 너무 커 협상이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