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1991년 열사투쟁 단체, “노태우 국가장 단호히 반대”

대구시, 시청 별관 추가 분향소 설치···권영진, “성취와 영광, 과오도 존재”

10:11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하자 5.18 민주항쟁 희생이 컸던 광주·전남에선 조기 게양이나 분향소 운영을 하지 않는 등 반발이 나오고 있다. 대구에서도 노태우 정부 당시 강경대 열사의 죽음 이후 촉발된 열사 투쟁 기념 사업 준비위가 성명을 내고 국가장을 반대했다.

김영균열사추모사업회,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 등 30개 단체로 구성된 ‘1991년 열사투쟁 30주년 기념사업 대구경북준비위원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노태우가 국가장과 분향소 설치라는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느냐”며 “진심 어린 반성과 이에 대한 책임은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노태우가 대통령을 하던 시절에도 수많은 학생, 노동자, 민주인사들이 의문의 죽임을 당했고 거센 탄압을 받았다”며 “이철규, 이내창, 박창수 등 그의 임기 시절 공안당국에 의해서 일어난 것으로 강력하게 추정되는 수많은 의문사에 대한 책임과 이에 대한 진상규명 욕를 거세게 탄압한 사실을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 1991년의 잔혹한 5월을. 백주대낮의 길거리에서 백골단에 의해 대학생과 노동자가 잔혹한 폭력에 희생됐고, 백골단이 장례식장 벽을 뚫고 침입해 박창수 열사의 시신을 강탈했다”며 “검찰과 안기부 등 공안 조직을 동원해 국보법 조작사건과 유서대필 조작사건을 통해 짓눌렀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1991년 10월 열린 전국체전에 참석한 노태우. (사진=국가기록원)

끝으로 “준비위원회는 노태우의 과오와 죄상이 제대로 청산되거나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채 현 정부가 국가장을 추진하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노태우에 대한 국가장이 아니라 노태우가 책임져야 할 우리 현대사의 많은 아픔에 대한 진상규명과 엄중한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27일부터 두류공원 내 안병근올림픽기념유도관에 노태우 씨 추모 분향소 운영을 시작했다. 대구시는 국가장이 결정된 후 시청별관에 추가 분향소도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권영진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분향소에서 노 씨를 추모했다. (관련기사=대구시, 두류공원에 노태우 분향소 설치(‘21.10.27))

권 시장은 “서거 소식에 가슴 한쪽이 먹먹해져 오는 기분”이라며 “국가 지도자에게 있어 성취와 영광 그리고 과오도 함께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이 생에서 짊어졌던 그리고 풀지 못했던 무거운 짐은 고향산천에 내려놓으시고 영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