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 “홍준표, 의원직 즉각 사퇴···제2대구의료원 입장 밝혀야”

09:20
Voiced by Amazon Polly

대구참여연대는 대구시장에 출마하는 홍준표 국회의원(국민의힘, 수성구을)을 향해 즉각적인 국회의원직 사퇴와 제2대구의료원 건립 약속을 촉구했다.

31일 대구참여연대는 논평을 내고 “홍 의원이 대구시장 후보 출마 선언을 하며 밝힌 다음 두 가지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제2대구의료원 설립에 대해 ‘당선이 되면 검토해 보겠다’, 국회의원직 사퇴에 대해선 ‘시장이 되고 난 뒤에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는데 이는 무책임한 말”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수성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한 홍 의원은 수성구을 지역구 국회의원직 사퇴 시점을 묻는 물음에 “시장도 안 됐는데 국회의원 사퇴하라고 하는 건 난센스”라며 “수성구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시장도 안 됐는데 사퇴부터 하라고 하면 예의가 아니”라고 답했다.

홍 의원의 답은 공직선거법상으로 허용하지 않는데다, 사퇴 시점에 따라 수성구을 보궐선거 성사 여부가 결정될 수 있어 다양한 비판을 야기했다. 홍 의원은 논란이 이어지자 같은 날 저녁 자신의 SNS를 통해 “대선과 착각해 한 말”이라며 “꼭 수성을에 나갈 어떤 후보의 청부 질문으로 느껴졌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대구시장 출마 선언 홍준표, 의원직 사퇴는 시장 된 후에?(‘22.3.31))

▲홍준표 의원이 올린 해명 SNS, 처음 올린 글에는 “그런데 본선도 아닌 시장 경선 출마 자리에서 국회의원 사퇴 시기를 묻는 것은 뜬금 없는 질문이었다. 꼭 수성을에 나갈 어떤 후보의 청부 질문으로 느껴졌다”는 내용도 포함됐지만 삭제 후 다시 올렸다.

홍 의원은 제2대구의료원 건립에 대한 물음을 받고는 “지난번에 뿌린(2020년 대구 희망지원금) 2,400억 원만 갖고도 감염병센터도 만들 수 있고 의료원도 만들 수 있다”면서도 “(제2의료원은) 검토를 해봐야 한다. 지금 답변할 것은 아니라”고 즉답을 피했다. (관련기사=홍준표, “시장되면 1년간 시정개혁···제2대구의료원 당선 후 검토”(‘22.3.31))

대구참여연대는 “임기가 2년 넘게 남은 현직 국회의원이 시장직에 출마하기 위해 사퇴하고 보궐선거를 초래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적어도 공식 출마선언을 한 때에는 바로 사퇴하고 남은 기간 국민 대표성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홍 후보가 대구시민을 존중한다면 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상은 즉시 의원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제2의료원 설립은 대구시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필요하고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왔고, 시민의식 조사에서도 70% 가까운 시민 동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여론의 찬반이 팽팽한 것도 아니고 전문기관의 연구결과 타당성이 부족한 것도 아니라면 대구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 해야 할 시장 후보라면 앞장서 실현하겠다고 약속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자의 철학과 신념이 대구시민 다수 생각과 다르다면 그 생각을 밝히고 선거에서 평가받아야 할 일”이라며 “홍 후보가 진주의료원을 폐쇄한 일을 기억한다. 그러나 코로나를 겪으며 공공의료 중요성이 크게 높아진 상황 변화가 있으므로 홍 후보의 생각도 달라졌기를 기대하며, 변함이 없다면 후보로 나선 지금 정직하게 입장을 밝히고 시민의 평가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