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 운행관리원 민영화 철회하라”, 대구지하철노동조합 파업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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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노동조합이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고강도 구조조정과 3호선 운행관리원의 민영화 추진을 철회하라”며 12월 1일 전면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동조합은 “대구교통공사가 30일까지 노동조합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조합원 총회의 결의에 따라 단체행동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다면 2005년 파업 이후 16년 만의 파업이 된다.

▲대구지하철노동조합이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12월 1일 전면파업을 예고했다. (사진=대구지하철노동조합)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10월 13일 경영혁신안을 발표하며 200억 원의 재정지출 절감을 위해 고강도 구조조정과 3호선 운행관리원의 민영화 추진을 예고했다. 노동조합은 “공공성과 열차 안전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관련 기사 인력 감축·외주화 나서는 대구교통공사···“공공성과 열차 안전 포기”(22.10.14.))

노동조합은 지난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했으며, 조합원 1,222명 중 80.03%가 투표에 참여했고 이 중 75.15%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이들은 대구교통공사에 ▲3호선 운행관리원 민영화 및 구조조정 계획 전면 철회 ▲승무 운행관리원 대기율 확대 ▲21일 주기의 불규칙적인 교대근무제도를 4일 혹은 8일 주기로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노동조합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3호선 열차의 안전을 위해서는 안전한 운전 공간부터 확보되어야 한다. 승객의 간섭없이 운행관리원이 열차의 운행에만 집중할 수 있어야 시민도 안전하다”며 “철도, 서울, 부산, 인천 등 동종기관은 교대근무제도를 21일 주기 교대방식에서 짧은 주기의 교대방식으로 개선 시행 중이다. 교대근무제도 개선으로 노동자들의 휴식을 보장해야 업무의 능률이 올라가고, 공공교통 서비스의 질이 올라간다”고 요구사항을 설명했다.

▲대구 지하철 2호선 범어역에 부착된 현수막. 대구교통공사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내세운 슬로건이 적혀있다.

또한 “지난 10월 대구교통공사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시민 중심의 교통기관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교통공사가 이야기하는 ‘시민 중심’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시민의 안전과 도시철도의 공공성을 포기하면서 시민 중심을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 대구시당은 24일 성명문을 발표해 “대구교통공사는 재정지출 절감을 이유로 57명을 구조조정하고 3호선 운행관리원 102명을 외주화하겠다는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절감되는 비용은 한 해 67억 원이라고 한다. 240만 대구시민의 안전을 67억 원에 팔아버린 것이나 다름없다”며 “파업으로 지하철이 정상운행되지 않고, 역에서 역무원의 도움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한 싸움은 불편한 것이 아니다.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지하철 노동자들의 정의로운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